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최고의 탐지견, 나야 나!”…제8회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 성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최고의 탐지견, 나야 나!”…제8회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 성료
    관세청 탐지견훈련센터에서 열린 제8회 탐지견 경진대회에서 마약을 탐지 하고 있는 관세청팀. 관세청 제공

    관세청 관세국경관리연수원은 27~29일까지 3일간 인천 영종도의 탐지견훈련센터에서 국내 기관 특수목적견 중 최고를 가리는 제8회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를 열었다.

    올해 대회에는 마약탐지 및 폭발물탐지 종목에 공군, 경찰청, 철도경찰대, 주한미군 및 관세청 등 5개 기관 소속 탐지견과 핸들러 32개 팀이 참가했다.

    철도특별사법경찰대 소속 폭발물 탐지견 팀은 올해 처음으로 참가했다.

    대회는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개‧폐막식 등 행사를 생략하고 응원단이나 관계자 없이 출전선수만 참여했다.

    참가자 전원에게 사전 피씨알(PCR) 검사를 실시토록 해 결과를 받고 참가토록 하고, 현장에서는 체온 확인 및 안심콜 운영 등 철저한 방역 상태에서 진행했다.

    27~28일 이틀 동안 열린 기관부 경기 결과 마약탐지 종목은 인천세관(탐지견명: 딘딘)이, 폭발물탐지 종목은 철도특별사법경찰대(탐지견명: 둥이)가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29일 치러진 학생부 경기는 전국 11개 학교에서 52개 팀이 출전해 탐지, 장애물 넘기, 공을 이용한 이어 달리기 등 3개 종목에서 최고를 가렸다.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는 2007년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2년마다 열고 있다.

    탐지견과 핸들러가 한 팀을 이뤄 참가해 탐지견 운용 기관들 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교류하고 협력하면서 탐지견의 훈련 기술과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학생부 경기는 학교에서 배운 반려견 훈련 기술을 서로 교류하고 평가하는 자리로, 학생들의 사회진출을 위한 경력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관세청은 소개했다.

    조은정 관세청 관세국경관리연수원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이 어려워지자 국제우편 및 특송화물을 통한 불법물품의 밀반입 시도가 늘고 있다”며 “마약‧폭발물 등 위해물품으로부터 국경 최일선에서 사전 차단에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세청은 인천, 김포, 국제우편, 평택, 대구, 광주, 제주, 김해, 군산세관 등 주요 공항과 항만에서 마약·폭발물 탐지견 42두를 운영하고 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2021 KHNP 원전 작업로봇 시뮬레이션 경진대회

      인간이 하기 힘들거나 위험한 일을 대신 해줄 반가운 존재, 로봇. 하지만 그 로봇을 만드는 것도 결국 인간인데요. 어떻게 로봇을 구상하고 만들어내느냐에 따라 그 결과물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는 것 같습니...

    2. 2

      한남대 LINC+사업단 1인 크리에이터 콘텐츠 경진대회 ‘대상’…산업경영공학과 박초연 학생 수상

      한남대 LINC+사업단은 2021 산학협력 EXPO ‘1인 크리에이터 유튜브 콘텐츠 경진대회’에서 산업경영공학과 박초연 학생(4학년)이 산학협력체험 및 홍보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발표했다...

    3. 3

      인제대 빅드림웰바이오사업단, 투자유치 위한 공동 기업설명회 경진대회 개최

      사업 아이템 우수성 및 시장 진출 가능성 평가해 6개 기업 선정인제대학교(전민현 총장) 빅드림웰바이오사업단은 경남김해강소특구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유치를 위한 공동 기업설명회(IR) 경진대회&rsquo...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