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사람 떠난 철거촌에 남은 위태로운 생명…다큐 '꿈꾸는 고양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새집을 찾아 사람들이 떠난 철거촌, 빈집과 텅 빈 골목을 고양이들이 지키고 있다.

    곧 부서질 담장과 무너질 건물 사이를 오가는 고양이들의 모습은 위태롭기만 하다.

    사람 떠난 철거촌에 남은 위태로운 생명…다큐 '꿈꾸는 고양이'
    다큐멘터리 '꿈꾸는 고양이'는 서울의 달동네와 부산, 대구, 경기도 성남의 재개발 지역에 사는 고양이들을 따라간다.

    더 좋은 집과 환경에서 살고자 헌 집을 부수는 인간들의 욕망 뒤에 대책 없이 남겨진 고양이들은 삶의 터전을 잃을 위기에 놓여있다.

    미디어 제작자이자 동물 보호 활동가인 지원·강민현 감독은 철거촌으로 변해버린 어릴 적 살던 동네를 찾았다가 뒷다리에 장애를 가진 한 고양이를 마주치면서 이번 작업을 구상하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곳에서 구조한 검은 털에 흰색 무늬가 있는 이 고양이에게 '꿈이'란 이름을 붙여줬다고 전했다.

    길고양이 학대 사건과 유기묘 문제가 끊임없이 들려오는 가운데, 재개발 지역에 사는 고양이들은 사람의 눈길과 손길이 닿지 않는 곳에서 외면받고 있다.

    전국 재개발·재건축 지역은 약 3천여 곳, 남아있는 생명을 살리기 위해 사람들이 나서는 철거촌은 불과 1%밖에 되지 않는다고 영화는 말한다.

    사람 떠난 철거촌에 남은 위태로운 생명…다큐 '꿈꾸는 고양이'
    카메라는 고양이들과 그 생명을 지키고자 고군분투하는 구조자들의 이야기를 쫓아간다.

    건축 폐자재가 나뒹굴고 넘쳐나는 쓰레기와 오물로 악취가 풍기는 철거촌에서 경계심 강한 길고양이들은 인기척에 숨어버리기 일쑤여서 구조가 쉽지 않다.

    눈치 빠른 고양이들은 구조를 위한 케이지에 놓인 간식만 쏙 빼먹고 도망가 버린다.

    낯선 사람도 반갑게 맞이해주는 고양이들도 있다.

    카메라 앞에 발라당 누워 애교를 부리기도 하고, 은근슬쩍 사람 무릎 위에 올라왔다가 얼굴을 배에 파묻기도 한다.

    눈을 천천히 깜박이며 애정을 표현하는 이른바 '고양이 키스'를 해주는 고양이들도 있다.

    오랫동안 사람들과 정을 주고받으며 살아온 습성이 남아있는 탓이어서 더 마음을 짠하게 한다.

    영화는 각기 다른 매력의 고양이들을 소개하며 이 작고 소중한 생명에 대한 애정을 끌어올린다.

    이쁜 짓만 골라 하는 이쁜이, 짧은 다리로 고양이들 사이에서도 괴짜 취급을 받는 삼순이, 넉설 좋은 식객 짧짧이, 까칠한 반쪽이…. 고양이들이 죽지 않고 살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은 큰 욕심일까.

    사람 떠난 철거촌에 남은 위태로운 생명…다큐 '꿈꾸는 고양이'
    구조에 성공한 고양이들은 일부에 불과하고, 이들을 보호하는 쉼터의 운영도 한계가 있다.

    쉼터를 운영하는 활동가는 "포기하지만 않으면 된다"고 마음을 다잡는다.

    고양이들이 위험한 철거촌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먹이를 조금씩 옮기는 '밥자리 이동'으로 이주를 돕고, 곧 들이닥칠 겨울을 대비해 박스로 된 집도 마련해준다.

    영화는 남겨진 고양이들과 이들을 지키려는 활동가들의 모습을 따라가며 "외면하지 마세요"라고 간절히 호소한다.

    영화는 '한국 고양이의 날'인 오는 9일 개봉한다.

    상영시간 74분. 전체 관람가.

    사람 떠난 철거촌에 남은 위태로운 생명…다큐 '꿈꾸는 고양이'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소희·전종서, 과소평가 받지 않았나"…'프로젝트Y' 출격 [김예랑의 무비라운드업]

      "모니터 안에서 한소희, 전종서를 보는 것이 행복했습니다. 싸우는 장면인데 저렇게 예쁘다고?란 생각도 했죠. 한편으로는 이 두 배우가 그동안 과소평가 받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게하는 신들이 있습니다. 여배우들이 수행...

    2. 2

      한국판 '미녀와 야수' 온다…김민주·로몬·문상민 신선 캐스팅

      넷플릭스가 새로운 시리즈 '뷰티 인 더 비스트'(가제)의 제작을 확정하고 김민주, 로몬, 문상민까지 신예 배우들의 캐스팅 라인업을 공개했다.'뷰티 인 더 비스트'(가제)는 늑대로 변하는 ...

    3. 3

      [포토+] 권진아, '우아함 뽐내며 등장~'

      가수 권진아가 6일 오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에 참석해 입장하고 있다.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경제신문사와 한국소비자포럼이 공동 주관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