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빌보드 9주 1위 대기록 BTS '버터' 4위로…최상위권 유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위는 신예 래퍼 더 키드 라로이·저스틴 비버 협업곡 '스테이'
    '버터', 올해 최장기간 1위 기록 보유…각종 진기록 제조
    빌보드 9주 1위 대기록 BTS '버터' 4위로…최상위권 유지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에서 9주간 1위를 달리며 각종 신기록을 쓴 방탄소년단(BTS)의 '버터'(Butter)가 4위를 기록했다.

    빌보드는 9일(현지시간) '버터'가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최신 순위에서 4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지난 5월 21일 발표된 '버터'는 올해 들어 최장기간인 통산 9주 동안 핫 100에서 1위를 기록한 곡이다.

    앞서 올해 최장 기록을 보유했던 올리비아 로드리고 '드라이버스 라이선스'(통산 8주)를 지난주에 제쳤다.

    '버터'는 발매와 동시에 7주 연속 1위를 수성한 뒤 BTS의 또 다른 곡 '퍼미션 투 댄스'에 1주간 정상 바통을 넘겨줬다가 복귀해 다시 2주 연속 정상을 지켰다.

    이에 따라 '버터'와 '퍼미션 투 댄스'가 1위를 서로 넘겨받는 진풍경을 빚었다.

    '버터'의 이런 기록은 빌보드 역사에서도 유일하다.

    '버터'와 '퍼미션 투 댄스'를 통해 BTS의 핫 100 집권도 6월 초부터 장장 10주간 이어졌다.

    BTS는 '다이너마이트'(3회), '새비지 러브' 리믹스(1회), '라이프 고스 온'(1회), '퍼미션 투 댄스'(1회), '버터'(9회) 등 통산 15회 핫 100 1위 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BTS는 지난해 '다이너마이트'를 시작으로 10개월 2주 만에 5곡을 핫 100 1위에 올려놓았다.

    이는 1987∼1988년 '팝의 황제' 마이클 잭슨(9개월 2주) 이후 최단 기록이다.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곡을 가리는 핫 100은 음원 다운로드 및 실물 음반 판매량과 스트리밍 수치, 라디오 방송 횟수를 합산해 순위를 낸다.

    '버터'는 발매 11주 차인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5일 사이에 7만9천200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판매량이 전주보다 30% 감소했으나,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 1위는 10주째 유지했다.

    '버터'와 '퍼미션 투 댄스'의 높은 판매량은 BTS의 빌보드 장기 점령 발판이 되며 미국 음악시장에서 BTS 팬층의 막강한 위력을 보여줬다.

    강력하고 헌신적인 팬층을 보유한다면 기성 차트를 뒤흔들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사례가 됐다.

    빌보드 9주 1위 대기록 BTS '버터' 4위로…최상위권 유지
    '버터'의 라디오 청취자는 총 3천160만 명으로 전주보다 4% 늘었다.

    '라디오 송스' 차트 순위도 20위로 한 계단 올랐다.

    한편 이번 주 핫 100 1위는 호주 출신 신예 래퍼 더 키드 라로이가 저스틴 비버와 함께 부른 '스테이'(Stay)가 차지했다.

    호주 출신 남성 솔로 아티스트가 핫 100 정상에 오른 것은 릭 스프링필드의 '제시스 걸' 이후 40여 년 만에 처음이라고 빌보드는 밝혔다.

    최근 미국 힙합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신예 중 하나로 꼽히는 라로이는 최근 하이브 미국 지사인 하이브 아메리카와 매니지먼트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2위는 올리비아 로드리고의 '굿 포 유', 3위는 다베이비가 피처링한 두아 리파의 '레비테이팅'이 올랐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토] SBS '우리들의 발라드',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음악예능 프로그램 부문 수상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경제신문사와 한국소비자포럼이 공동 주관한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6일 오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렸다. 음악예능 프로그램 부문을 수상한...

    2. 2

      [포토] 앰퍼샌드원,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남자아이돌 라이징스타 부문 수상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경제신문사와 한국소비자포럼이 공동 주관한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6일 오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렸다. 남자아이돌 라이징스타 부문을 수...

    3. 3

      [포토] MBC '신인감독 김연경',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스포츠예능 프로그램 부문 수상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경제신문사와 한국소비자포럼이 공동 주관한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6일 오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렸다. 스포츠예능 프로그램 부문을 수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