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가 일본이 하시마(일명 군함도) 탄광 등 근대 산업유산 등재 시설에서 한국인 강제징용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는다며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유엔 산하 교육·과학·문화 전문기구인 유네스코가 특정국 정부를 향해 이같이 강도 높은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란 평가다. 한·일 관계의 ‘뜨거운 감자’인 강제징용 문제에 있어 일본 측에 상당한 압박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유네스코는 12일 화상으로 열린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일본 근대산업시설 관련 결정문을 발표하고 “당사국(일본)이 관련 결정을 아직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유네스코는 일본 정부가 2015년 해당 시설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당시 세계유산위의 권고에 따라 한국인 강제징용 사실을 안내하고 희생자를 추모하겠다고 한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번 결정문에는 일제의 한국인 강제징용 사실이 처음으로 본문에 적시됐다. 결정문 6항에는 “다수의 한국인 등이 본인의 의사에 반해 가혹한 조건하에서 강제노역한 사실과 일본 정부의 징용 정책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관련 당사자 간 대화를 지속하라”는 문구가 포함됐다.

유네스코의 이 같은 강경한 입장 표명은 일본 정부가 지난해 도쿄에 설립한 산업유산정보센터의 역사 왜곡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당초 일본 정부는 희생자들을 기리겠다고 약속했지만 실제로는 강제징용 사실을 부정하는 증언과 자료들만 전시했고 희생자 추모 시설도 만들지 않았다.

외교부는 당시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유감을 표명하고 장관 명의로 유네스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냈다. 유네스코는 한국의 요청에 따라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와 공동조사단을 꾸려 지난달 도쿄 산업유산정보센터를 시찰했고, 일본 정부가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결론 냈다.

송영찬 기자/도쿄=정영효 특파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