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청소노동자가 본 시험 /사진=연합뉴스
서울대 청소노동자가 본 시험 /사진=연합뉴스
서울대학교는 최근 사망한 청소노동자에게 '갑질'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학생처장이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노조를 비난하는 듯한 취지의 글을 올렸다가 삭제했다.

10일 A 학생처장은 전날 SNS에 "지난 6월 26일 서울대 생활관에서 일하시다 돌아가신 이 모 선생님의 명복을 다시 한번 빈다"며 "59세의 젊은 나이셨는데 안타깝다. 3명의 자제분 중 막내는 아직 고등학생이라 더욱 그렇다"고 운을 뗐다.

이어 "뜨거운 것이 목구멍으로 올라와 한마디 하겠다"며 "한 분의 안타까운 죽음을 놓고 산 사람들이 너도나도 피해자 코스프레 하는 게 역겹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언론에 마구잡이로 유통되고 소비되고 있는 '악독한 특정 관리자' 얘기는 모두 사실과 다르다"며 "눈에 뭐가 씌면 세상이 다 자기가 바라보고 싶은 대로만 보인다지만, 일이 이렇게 흘러가는 걸 보면 자괴감이 든다"고 덧붙였다.

현재 해당 글은 삭제된 상태다.

청소노동자 이(59)모 씨는 지난달 26일 서울대 기숙사 청소노동자 휴게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에 따르면 이 씨는 낮 동안 휴식하다 숨진 것으로 추정되며, 평소 지병은 없었다.

이후 노조는 기자회견을 열고 "산재 사망 사고의 진짜 주범은 청소 노동자를 하대하고 갑질하며 겉보기식 조사와 엉터리 대책으로 그리고 청소 노동자들의 죽음에 무책임으로 일관하고 있는 서울대"라며 "조합원의 죽음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과 사후 청소 노동자들을 위한 예방 대책이 반드시 마련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