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내일 날씨] 전국 대체로 흐려…남부지방 '비소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제주도 예상 강수량 50~150mm
    서울 낮기온 28도…미세먼지 '좋음'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월요일(5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남부지방에는 비소식이 있다. 특히 제주도는 최대 150㎜ 이상의 많은 양의 비가 쏟아지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5일 전국이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고 전남권과 제주도는 정체전선(장마전선)의 영향을 받는다

    제주도와 남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의 장맛비는 4일 오후 6시를 기해 그친다. 다만 경기 동부와 강원 영서, 충북 북부의 경우 5일 새벽까지 약한 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장마전선이 일시 남해상으로 남하해 제주도와 전남권, 경남권, 충청 남부, 전북, 경북 남부에는 비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 50~100㎜(많은 곳 150㎜ 이상), 경남 해안 30~50㎜, 강원 영동 중북부·경북 북동산지·전남 남해안·울릉도·독도 10~50㎜, 그밖의 지역 5~20㎜다.

    이미 100㎜ 내외의 많은 비가 내린 가운데 추가적으로 내리는 비로 인해 도시 내의 소하천과 지하도, 저지대와 산간, 계곡, 농수로에서는 범람 또는 침수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기상청은 위험지역에 접근을 삼가고 작업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 확산과 강수의 영향으로 대기 상태가 청정해 전 권역이 '좋음'으로 예상된다.

    지역별 예상 아침 최저 기온은 △서울 21도 △인천 20도 △춘천 21도 △강릉 21도 △대전 22도 △대구 22도 △부산 22도 △전주 22도 △광주 21도 △제주 22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28도 △인천 27도 △춘천 28도 △강릉 30도 △대전 29도 △대구 30도 △부산 28도 △전주 28도 △광주 27도 △제주 27도로 예측했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일요일 오후 비 일단 소강…제주·남해안은 계속

      일요일인 4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오후에 제주도와 남해안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그치겠다.경기 동부와 강원 영서, 충북 북부에는 5일 새벽까지 약한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5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50...

    2. 2

      본격 여름 장마 시작…'호우 대비' 중대본 1단계 가동

      정부가 제주를 시작으로 장마권에 들어간 가운데 호우 대비를 위해 중대본 1단계 근무에 들어갔다.행정안전부는 3일 제주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장마 영향에 들어간 가운데 오는 4일 새벽까지 전국에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

    3. 3

      [내일날씨] 낮까지 장맛비…제주도 최고 100mm 예상

      일요일인 4일은 전날 시작된 장맛비가 이어지다가 낮부터 그치겠다.3일 기상청에 따르면 전날부터 전국에서 내리기 시작한 비는 이날 낮에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그치겠지만 수도권 내륙과 강원 영서, 충북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