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프랑스 여성, 플래카드 내밀어 첫날 연쇄 충돌 촉발
투르드프랑스, '무개념 관람객' 소송 않기로…검찰은 기소 검토
세계 최고 권위의 도로 사이클 대회인 투르 드 프랑스 주최 측이 첫날 경기를 난장판으로 만든 무개념 관람객에 대한 법적 대응을 하지 않기로 했다.

1일(현지시간) AP 통신에 따르면 주최 측 대변인은 이번 결정이 상황을 진정시키기 위한 차원에서 내려졌다고 밝혔다.

당초 주최 측은 많은 이들이 지켜보는 대회를 소수가 망치지 못하도록 하겠다며 해당 여성 관람객에 대한 소송 제기 방침을 밝혔다.

투르 드 프랑스는 선수들이 지나가는 마을의 도로 양편에서 관람객이 응원할 수 있도록 하는 점이 매력적인 요소 중 하나로 꼽혀왔다.

다만 신원이 공개되지 않은 이 관람객이 완전히 처벌을 면할 수 있을지는 아직 확실치 않다.

프랑스 검찰은 이 관람객에 대한 기소 여부를 추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프랑스 북서부 브리타니 경찰은 지난달 30일 30대 프랑스 여성을 체포했다.

이 여성은 지난달 27일 프랑스 북서부 브레스트에서 랑데르노까지 달리는 투르 드 프랑스 첫날 경기에서 도로 일부를 침범해 선수들의 무더기 연쇄 충돌과 부상을 촉발했다.

청바지에 붉고 흰 줄무늬 셔츠, 노란 비옷을 입고 있던 이 여성은 결승점을 47㎞ 앞둔 지점에서 독일어와 프랑스어가 섞인 '할아버지 할머니 가자'(ALLEZ OPI OMI)라는 플래카드를 길가에서 펼쳐 들었다.

조부모에게 생방송 등장을 알리려던 돌출행동 때문에 선두권을 달리던 선수가 도로까지 튀어나온 플래카드에 걸려 넘어졌고 그 뒤를 전력 질주하며 따르던 선수들이 도미노처럼 쓰러졌다.

문제의 관람객은 자전거와 선수들이 뒤엉킨 아수라장을 뒤로한 채 대회장을 빠져나간 뒤 행방이 묘연했으나 사흘 만에 랑데르노에서 붙잡혔다.

지역 검찰은 해당 여성이 당시 함께 있던 파트너와 함께 심문을 받았으며, '애정 어린 메시지'를 독일계인 할머니에게 보내고 싶어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