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 전 총장의 장모 등 가족에 대해 엄정한 수사를 요구하자 “도를 넘은 언행”이라며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의 광폭 행보에 맞춰 여당의 네거티브 공세가 심화될 조짐이 보이자 서둘러 대응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윤 전 총장 장모인 최모씨의 변호를 맡은 손경식 변호사는 3일 입장문을 내고 “일부 정치인들이 수사기록 내용도 모르면서 일방적인 비방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누구보다도 원칙을 잘 아는 법조인 출신 정치인들의 언행이 오히려 도를 넘었다”고 반발했다. 윤 전 총장 측에서 장모 등 친인척에 대한 여권의 공격에 공개적으로 반박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손 변호사는 “재판은 법정에서 이뤄지는 것이고 재판부 판단이 이뤄지는 동안 법정 밖에서 함부로 가타부타 논란을 빚는 것은 사법·재판제도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며 “이를 누구보다도 잘 아는 법조인 출신 정치인들만이라도 원칙을 지켜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송 대표는 지난 2일 ‘조국 사태’에 대해 공개 사과를 하면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수사 기준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 비리와 검찰 가족의 비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손 변호사는 여권에서 제기하는 다른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하고 나섰다. 그는 “최씨가 2015년에 주범이 작성해준 면책각서 때문에 불입건됐다는 주장을 반복하는데, 이는 2015년 당시 수사와 재판은 물론이고 서울중앙지검이 2020년 새로 수사한 내용에서도 쟁점이 아니고 거론조차 되지 않는다”며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와 황희석 열린민주당 최고위원이 고발 당시에 처음 끄집어낸 전혀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 가족에 대해 봐주기 수사를 하고 있다는 주장에도 반박 의견이 나왔다. 이날 윤 전 총장의 한 측근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장모 관련 사건은) 몇 년이 지나고 끝난 상황인데 최강욱 대표, 황희석 최고위원이 고발해서 이성윤 검찰이 조 전 장관 수사하는 것의 10배 이상으로 싹싹 뒤지고 기소까지 했다”고 밝혔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