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하나은행서도 중소기업 매출채권보험 상품 가입 가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신용보증기금 영업점 이외 하나은행도 가능
    국민은행도 6월중 신청 예정
    하나은행서도 중소기업 매출채권보험 상품 가입 가능
    하나은행 창구를 통해 신용보증기금 매출채권보험 상품을 안내받을 수 있게 됐다.

    금융위원회는 하나은행이 신청한 매출채권보험 모집대행에 대한 겸영업무 신고를 수리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채권보험은 중소기업이 물품·용역을 제공한 후 판매대금을 회수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손실을 보전해주는 공적보험제도다.

    중소기업은 은행 창구에서 상품을 안내받고, 구매기업의 대금미지급에 따른 피해 예방 및 경영 안정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그간 신용보증기금 영업점에서만 중소기업 매출채권보험을 소개했기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졌다.

    금융위 관계자는 "보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구매기업의 채무불이행으로 인한 손실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며 "피해를 방지하고, 안정적으로 영업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의 경우, 외상 매출채권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기업이 매출채권보험에 가입할 시 금리 우대(0~0.5%)를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다른 은행에서도 매출채권보험을 가입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는 타 은행들이 매출채권보험 모집대행 겸영업무 신고시 적극적으로 검토해 신속하게 수리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은행은 6월중 매출채권보험 모집대행 겸영업무를 신고할 예정이다. 신한·우리은행도 해당 겸영업무 수행을 준비하고 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NH증권 "옵티머스 전액 배상"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 펀드 일반 투자자에게 투자 원금 전액을 반환하되,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가 반환 사유로 들었던 ‘착오에 의한 계약 취소’는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

    2. 2

      [생글기자 코너] 청년들이 중소기업·스타트업 취업을 더 선호하게 해야

      청년 실업과 고용 부진. 우리나라의 사회 문제를 언급할 때면 빠지지 않고 손꼽히는 문제점이다. 취업준비생의 빠져나갈 수 없는 미로가 언제부터 시작됐고, 출구가 언제 나타날지를 문제로 낸다면 그 누구도 정확한 답을 말...

    3. 3

      하나금융 "'ESG 댄스 챌린지'하면 손흥민 사인 유니폼 드려요"

      하나금융그룹이 그룹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비전을 젊은 세대와 공유하고 생활 속 자연스러운 ESG 실천을 이끌어내고자 '애쓰지(ESG) 댄스 챌린지'를 실시한다고 23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