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정부가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허가제를 실시하고 전문투자자만 거래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21일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홍콩 정부는 이날 이런 내용의 제안을 발표하고 2021~2022년도 입법회 회기에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홍콩 규제 당국은 지난해부터 법 개정을 시장과 논의했다. 당국은 이날 협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홍콩 내에서 가상화폐 거래소를 운영하려면 허가를 받아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가상화폐 거래 서비스는 전문 투자자에게 국한한다"며 "이는 최소한 허가제 초기 단계에서는 적절하다"고 덧붙였다.

홍콩 가상화폐 업계는 소액 투자자에게 거래소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도록 하는 데 반대하면서, 이 경우 거래소가 홍콩 밖으로 빠져나가고 투자자들은 미규제 지역으로 떠밀리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홍콩 법에 따르면 800만 홍콩달러(약 11억6000만원) 이상의 포트폴리오가 있어야 전문투자자로 인정받을 수 있다.

로이터통신은 각국 정부가 가상화폐 산업에 대한 규제 여부 및 방법에 대해 평가하고 있으며 투자자 보호 및 자금세탁 방지 등이 주요 관심 사항이라고 전했다. 또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락을 반복하면서 가상화폐가 주류 투자대상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