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책·제도 개선에 목소리…신설 공무원본부 조합원 18만명 예상
한국노총 공무원본부장 "전체 공무원 재산등록은 잘못된 정책"
다음 달 1일부터 공식 활동에 들어가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산하 공무원본부를 이끌 본부장이 최근 정부가 발표한 모든 공직자 재산등록 의무화 방침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태신 초대 한국노총 공무원본부장은 30일 "공무원 사회를 잠재적인 범죄집단으로 보고 내린 정책결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 또는 공직자의 1% 정도가 범법행위를 하는데, 99%의 공무원을 범죄자로 취급하고 있다"며 "저인망식 그물을 던져 놓고 '너희 한 번 걸려봐라'는 식으로 나오는 건 잘못됐다"고 정부 정책을 비판했다.

한국노총 공무원본부장 "전체 공무원 재산등록은 잘못된 정책"
그는 또 "16년간 개별 노조로 있다 보니 공직사회가 어떤 얘기를 해도 정치권·중앙정부에서 관심을 두지 않아 한계가 있었다"며 "한국노총 산하에서는 정부 정책이나 잘못된 제도 개선을 위해 논리적·체계적·집단적으로 목소리를 내겠다"고 말했다.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 소속 공무원 3만여명으로 구성된 전국광역도시공무원노동조합연맹(광역연맹)은 다음 달부터 한국노총 산별 연맹으로 활동한다.

지난달 대의원(99명) 투표에서 77.78% 찬성으로 한국노총 가입 안건을 가결했다.

광역연맹의 상급 단체는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에서 한국노총으로 바뀌었다.

공무원 조직이 없던 한국노총은 올해 위원장 직속 기구에 공무원본부를 신설하고 광역연맹을 맞이했다.

김태신 충남도청 공무원노조위원장이 초대 본부장을 맡았다.

임기는 정해지지 않았다.

한국노총 공무원본부에는 광역연맹을 시작으로 교사연맹과 통합공무원노조가 추가 가입하고 7월에는 소방공무원 등도 합류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18만명의 조합원을 가진 전국 최대 규모 공무원 노조 조직이 된다.

한국노총 공무원본부장 "전체 공무원 재산등록은 잘못된 정책"
김태신 본부장은 "공무원들을 범법자로 만드는 시간외수당 제도를 개선하고 헌법이 보장한 노동조합 활동을 가로막는 공무원노조법을 개정하는 한편 공무원의 정치 기본권을 쟁취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며 "현실과 괴리가 있는 출장 여비 지급 규정 등 불합리한 제도와 지침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