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취임일에 복귀…트럼프 초상화 공개행사는 바이든 몫
트럼프가 치운 부시·클린턴 초상화, 다시 잘보이는 곳으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시절 백악관 구석으로 치워진 두 전직 대통령의 초상화가 사람의 눈에 잘 띄는 곳으로 다시 돌아왔다.

9일(현지시간) 폭스뉴스 등에 따르면 지난해 창고 같은 방으로 옮겨졌던 조지 W. 부시,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초상화가 최근 '크로스 홀'에 걸렸다.

이들의 초상화는 원래 백악관 로비인 '그랜드 포이어'에 있었다.

그런데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시절인 작년 7월 '올드 패밀리 다이닝 룸'으로 옮겨졌다.

의자 등을 보관하는 창고처럼 사용되던 곳이었다.

대신 이들의 초상화가 있던 자리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호감을 표시한 시어도어 루스벨트, 윌리엄 매킨리 전 대통령의 초상화로 대체됐다.

초상화가 유배되다시피 한 것을 두고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껄끄럽고 불편했던 이들 전직 대통령과 관계 때문 아니냐는 추측을 낳았다.

이들의 초상화는 지난 1월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일에 그랜드 포이어와 연결된 공간인 크로스 홀에 다시 걸렸다.

트럼프가 치운 부시·클린턴 초상화, 다시 잘보이는 곳으로
미국에선 현직 대통령이 직전 대통령의 초상화를 공개하는 행사가 30년 가량 이어지며 일종의 전통처럼 돼 있다.

그러나 단임 대통령으로 끝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전임인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초상화를 소개하는 행사를 하지 않았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초상화를 공개하는 행사는 바이든 대통령의 몫이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달 언론 브리핑에서 아직 아무런 계획이 없다면서도 "우리가 이 전통을 깨뜨릴 것이라는 어떤 암시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