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민연금, 美 실버레이크 테크펀드에 출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억~3억달러 규모
    국민연금이 미국 사모펀드(PEF) 운용사 실버레이크가 조성한 첨단 기술기업 투자 펀드에 출자했다.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최근 실버레이크가 결성한 200억달러(약 22조원) 규모 신규 펀드인 ‘실버레이크 파트너스 6호’에 출자했다. 출자 규모는 2억~3억달러 규모로 알려졌다. 이번 펀드엔 국민연금을 비롯해 텍사스교직원퇴직연금(TRS), 오하이오교직원퇴직연금(STRSO) 등 미국의 대형 연기금들이 참여했다. 국민연금은 2017년 실버레이크가 150억달러로 조성한 5호 펀드에도 출자한 적이 있다.

    실버레이크 6호 펀드는 글로벌 테크기업을 바이아웃(인수 후 매각)하는 것이 주된 전략이다. 반도체, 소프트웨어, 클라우드컴퓨팅을 비롯해 사이버보안, 전자상거래, 여행 및 운송, 의료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기술 주도권을 보유한 기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운용자산이 750억달러(약 83조원)에 달하는 실버레이크는 토마브라보, 비스타에쿼티 등과 함께 기술기업 투자의 명가로 꼽힌다. 이 회사는 알리바바, 구글웨이모, 지오플랫폼, 디디추싱, 소파이, 펠로톤 등 글로벌 기술 기업에 투자해왔다. 격투기 리그인 UFC, 영국 프로축구팀 맨체스터시티 등 스포츠산업 투자에도 정통하다.

    국민연금은 최근 대형 테크펀드 참여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엔 178억달러 규모로 조성된 토마브라보의 대표 펀드인 ‘토마브라보 펀드 14호’에, 2019년엔 비스타에쿼티가 조성한 ‘비스타에쿼티파트너스 펀드 7호’에 출자했다.

    황정환/차준호 기자 ju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물가 반영' 평균 2690원 오른 국민연금 25일 지급

      올해 국민연금 지급액이 월평균 2690원 오른다. 물가상승을 반영한 것인데, 저물가 탓에 연금 인상률은 0%대에 그쳤다. 이달 25일 오른 연금액이 지급된다. 보건복지부는 '2021년도 국민연금 재평...

    2. 2

      국민연금 기본연금액 이달부터 월평균 2690원 오른다

      작년 물가변동률 반영…전체 가입자 평균 소득월액은 4.1% 증가이달부터 국민연금 기존 수급자의 기본연금액이 월평균 2천690원 오른다.보건복지부는 22일 작년 물가 변동률 0.5%를 반영해 국민연금 연금...

    3. 3

      국민연금, 한국주식 축소…"시대 변화 못 읽는다"vs"글로벌 자산배분 당연"

      국민연금이 포함된 연기금이 올 들어 국내 주식시장에서 6조원 넘게 내다 팔고 있다. 18거래일 연속 순매도 행진이다. 코로나19 이전에 설정된 글로벌 자산배분 계획에 따라 국내 주식 비중을 줄인 영향이다.연기금이 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