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왼쪽)와 무소속 홍준표 의원(오른쪽)이 11일 오후 대구 동구 팔공산 동화사에서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가운데)에게 인사차 들렀다 방문 시간이 겹쳐 자리를 함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왼쪽)와 무소속 홍준표 의원(오른쪽)이 11일 오후 대구 동구 팔공산 동화사에서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가운데)에게 인사차 들렀다 방문 시간이 겹쳐 자리를 함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1일 대구 팔공산 동화사에서 '우연히 만났다'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지난달 식사를 함께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만남이 단순한 '조우'가 아니라 계획된 만남일 가능성이 커지는 대목이다.

이날 연합뉴스는 정치권 관계자의 입을 빌려 "안 대표와 홍 의원이 지난달 식사를 했다.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의기투합한 것으로 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두 사람은 이 자리에서 안 대표의 서울시장 선거 관련 의견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홍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 통화에서 "안 대표가 당시 '정권교체의 출발이 서울시장 선거인데, 여기에 야권의 세를 모으지 않고는 돌파하기 어렵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날 동화사에서도 안 대표가 '이번에 철수하면 더이상 퇴로가 없다. 철수하지 않겠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안 대표는 이날 동화사에서 홍 의원과 조우한 것에 대해 "우연히 만난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홍 의원은 만남 사실이 공개된 직후 페이스북을 통해 "안철수 대표를 만났다"고 전하면서 "평생을 낭중지추(囊中之錐)의 삶을 살고자 했는데 금년부터는 난득호도(難得糊塗)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 요구를 하니 연초부터 참 난감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안철수 대표를 보니 그 말도 일리가 있다고 보여진다. 빈 구석이 있어야 사람이 몰려든다는 것은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을 봐도 정치적으로 증명이 됐다"고 덧붙였다.

홍 의원이 '낭중지추'와 '난득호도'와 함께 김영삼 전 대통령을 언급한 것은 앞서 4·15 총선 전부터 거론해 온 대권 재도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정계에서는 두 사람의 공조가 가시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홍 의원은 향후 대권 행보를, 안 대표는 3개월 후 치러질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두고 '윈윈' 전략을 취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