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병무청, 전문연구·산업기능요원 등 1만6천500명 배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병무청, 전문연구·산업기능요원 등 1만6천500명 배정
    병무청은 내년도 기업체와 연구소, 선박 등에서 근무하며 병역의무를 대신하는 전문연구요원과 산업기능요원, 승선근무예비역 등 1만6천500명을 1만600여 개 병역지정업체에 배정한다고 29일 밝혔다.

    전문연구요원 2천500명은 기업부설 연구소와 연구기관 등에 배정해 연구 인력 양성과 지원을 통한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하도록 했다.

    병무청, 전문연구·산업기능요원 등 1만6천500명 배정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부설 연구소에 1천200명을 배정했고, 기타 정부출연 연구소와 국공립연구소, 대학 부설 연구기관, 방위산업 연구기관, 과학진흥연구기관 등에는 300명을 투입한다.

    산업기능요원은 현역으로 판정된 4천 명 중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등 실업계고 졸업생 위주로 3천468명을 기간사업에 배정했다.

    병무청은 "이들이 해당 분야의 기술명장으로 성장해 국가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특성화고와 동일하게 산업분야 인재양성 목적으로 운영되는 일반고 직업계열 학과와 기술계 대안학교까지 배정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병무청, 전문연구·산업기능요원 등 1만6천500명 배정
    경제적 약자인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 대상자의 병역이행과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자 101명을 별도로 배정했다.

    또 방위산업 분야에는 88명을, 농어촌 인력 부족을 고려해 농업계 전공자 출신 343명을 농어업분야에 투입하기로 했다.

    보충역으로 판정된 9천 명은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에 투입된다.

    승선근무예비역은 해운·수산업체에 1천 명을 배정했다.

    병무청, 전문연구·산업기능요원 등 1만6천500명 배정
    병역지정업체별 배정 인원은 병무청 인터넷(www.mma.go.kr)과 산업지원인력 취업 정보 사이트인 '산업지원 병역일터'(work.mm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문연구요원 및 산업기능요원은 생산·연구 인력이 안정적으로 지원되도록 하는 대체복무제도 형태이다.

    승선근무예비역은 비상시 군수물자 수송 등을 위해 해운·수산업체에서 일정 기간 승선 근무하면서 병역 의무를 대체한다.

    모종화 병무청장은 "2021년에는 중소기업, 소재·부품·장비 분야 등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산업 위주로 인력을 지원했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 상황을 극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모 청장은 "더욱 엄정한 복무 관리로 산업지원 인력의 권익을 보호하고 복무 부실은 철저히 차단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속보] 金총리, 10~12일 대설·한파 대비 '선제적 대응' 긴급지시

      10일부터 12일까지 중부 내륙과 전라권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예보된 가운데 김민석 국무총리는 관계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긴급 대응 지시를 내렸다.10일 국무총리실에 따르면 김 총리는 "대설 대응은 적설이 끝나는 시...

    2. 2

      與 "12일 윤리심판원서 김병기 결과 나올 것…그 바탕으로 조치"

      백승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0일 각종 비위 의혹을 받는 김병기 의원에 대한 징계 문제와 관련 "12일에 (김 의원에 대한) 윤리심판원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백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

    3. 3

      [속보] 靑, NSC 실무조정회의 소집…'무인기 침투' 北 주장 대응

      靑, NSC 실무조정회의 소집…'무인기 침투' 北 주장 대응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