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사진=뉴스1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사진=뉴스1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 질병관리청과 수장인 정은경 질병청 청장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 "사실관계가 다르다"고 해명했다.

24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코로나19 백브리핑에서 "오늘 일부 보도를 보면 책임을 질병관리청으로 떠넘긴다는 해석 기사들이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기사의 내용은 사실관계가 다르다. 혼연일체로 지원하는 범정부적인 노력과 신뢰를 훼손시킨다는 점에서도 보도에 신중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손 반장은 전날 정례 브리핑을 통해 "현행 감염병예방법상 백신의 구매 결정과 그 계약 절차에 대한 조치는 질병관리청장이 한다"며 "따라서 질병관리청에서 백신 구매에 대한 최종 결정권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일부 언론은 백신 구매·확보 실패 책임을 질병청에 전가했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질병청의 소극행정으로 인해 백신 확보가 지체되고 있다고 거리를 둔다는 취지의 보도다.

손 반장은 이를 두고 "어제 답변은 기자단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책임전가가 시작됐다는 해석도 근거 자체가 모호한 상황"이라며 "감염병예방법상 구매계약에 대한 주체는 질병관리청장이지만 범정부적인 지원단을 만들어 하나가 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법적으로 감염병예방법상 백신 구매 계약 주체는 질병청장이지만 범정부지원단을 만들어 하나 돼 총력 지원한다"며 "이미 밝힌 계획에 따라 이러한 물량을 차근차근 확보해나가고 있다. 이런 범정부적 노력에 대해 책임 전가 해석을 곁들이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전날 글로벌 제약사인 얀센(존슨앤드존슨), 화이자와 코로나19 백신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정부는 이미 1000만명분의 계약을 완료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함께 600만명분의 얀센 백신, 1000만명분의 화이자 백신 등 총 2600만명분의 물량을 확보했다.

정부가 1000만명분을 확보했다는 모더나의 백신은 내년 1월께 계약이 체결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이에 앞서 지난 8일 국무회의에서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한 1000만명분을 제외하고 제약사와의 계약으로 3400만명분을 확보한다는 계획을 의결한 바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앞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서 "영국,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대부분 백신이 절박한 나라들"이라며 "정부는 먼저 접종된 백신이 안전한지, 효과가 충분한지 등을 면밀히 들여다보며 국민이 가능한 한 빨리 안심하고 접종을 받도록 꼼꼼히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