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과 연계 의심' 중·러시아 103개사 수출통제 대상 지정
미, 인권침해 관여 중국 관리들 추가 비자 제한…중 "철회하라"(종합)
미국은 21일(현지시간) 중국의 각종 인권 침해에 책임이 있거나 연루된 것으로 여겨지는 공산당 관리들에 대해 추가적인 비자 제한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 조치는 종교 활동가, 소수 민족, 반체제 인사, 인권 옹호자, 언론인, 시민단체 활동가, 평화 시위자 등을 탄압하기 위한 정책이나 조치에 책임이 있거나 공모한 것으로 보이는 중국 관리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말했다.

이들 중국 관리의 가족 구성원도 추가적인 제한을 받을 수 있다고 그는 부연했다.

그는 "중국의 권위주의적 통치자들은 표현, 종교나 신념, 결사의 자유와 평화적 집회를 할 권리에 엄격한 제한을 가한다"며 "이번 조치는 중국 국민에 대한 탄압이 증가하는 데 대해 중국 공산당에 책임을 묻겠다는 미국 정부의 결의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이 올해 신장에서 일어나는 끔찍한 학대와 티베트 접근 제한, 홍콩의 자치권 파괴에 연루된 공산당 관리들에게 비자 제한과 금융 제재를 가했다면서 이번 조치는 지위와 관계없이 그런 억압적 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공산당 관리에게 추가 제한을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미국이 잘못을 바로잡고 비자 제한을 철회하기를 촉구한다"면서 "중국은 미국의 조치를 보고 필요한 대응으로 스스로의 정당한 이익을 수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미국은 지난 4년간 폼페이오의 영도 하에 비자 정책을 무기화해 홍콩과 신장(新疆), 티베트의 인권과 종교 문제를 구실로 중국 인사들의 비자를 끊임없이 제한해왔다"면서 "관련 행위는 중국 내정에 대한 심각한 간섭으로 중국은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 달에 중국에 추가 조처를 했다면서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 남중국해 긴장 고조 등에 따라 양국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지난 한 해 미중 관계는 점점 더 적대적으로 돼 왔다고 전했다.

미국은 중국 관리에 대한 추가 비자 제한과 함께 중국과 러시아의 103개 기업을 해당국의 군과 연계된 외국 회사로 지정, 미국 상품과 기술의 수출을 제한하는 조치도 내놨다.

미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이번 제재 대상은 전투기 생산업체 중국항공공업그룹(AVIC)의 7개 관련 업체 등 중국 58개 업체와 러시아 45개 업체다.

중국 외교부의 왕 대변인은 이에 대해 "미국은 잘못된 방법을 중단하고 각국 기업을 공평하게 대우하라"고 촉구하면서 "중국은 필요한 조치로 중국 기업의 합법 권익을 수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 의회에서 티베트 인권 지지 법안이 통과된 것에 대해서도 단호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