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속보] 경북 구미, 육계 농장서 고병원성 AI 확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뉴스1
    사진=뉴스1
    경북 구미시 선산읍에 있는 육계 농장에서 15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걸린 것으로 확진됐다. 상주 도계장에 출하한 닭이다.

    이날 경북도에 따르면 구미 육계농장 닭을 정밀검사한 결과 H5N8형 고병원성 AI로 확인됐다. 이 곳은 전날 간이검사에서 AI 양성이 나온 곳이다.

    농장에서는 전날 상주 도계장에 닭 2만3000마리를 출하했다. 이 가운데 3000여마리가 폐사해 9마리를 간이검사한 결과 모두 AI 양성으로 나타났다.

    구미 농장은 키우는 닭을 모두 출하했다. 지난 4일에는 2만6000마리를 출하했다. 방역 당국은 해당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도계장 도축을 전면 중단했다.

    해당 농장 주변 3km 내 2농가에서는 육계와 토종닭 3만7000마리를 키우고 있다. 당국은 발생 농장을 드나든 차량이 방문하는 등 역학관계에 있는 도내 모든 농장에 대해 의심사례가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

    경산시 압량읍의 토종닭 농장 1곳도 고병원성 여부를 검사 중이다. 전날 간이검사한 결과 10마리 중 5마리가 AI 양성으로 나왔다.

    윤진우 기자 jiinwo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조류독감에 오리값 '화들짝'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여파로 오리고기 가격이 득달같이 오르고 있다.15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14일 오리고기 산지 가격은 ㎏당 1694원으로 고병원성 AI 확산이 본격화되기 ...

    2. 2

      아이 기분까지 읽는 현대車 모빌리티

      현대자동차그룹은 감정 인식 기술을 적용한 아동용 모빌리티 ‘리틀 빅 이모션’을 개발해 어린이 환자 치료에 시범 투입한다고 15일 밝혔다.‘이모션’은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가...

    3. 3

      "흰 달걀 다시 구경할까"…AI 확산에 가격상승 '우려' [현장+]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국으로 확산하며 달걀을 찾는 소비자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지난 14일 서울 마포구의 한 대형마트를 찾은 김모 씨(43·여)는 "전남 지역에서 확산되던 AI가 경기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