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비관 시나리오 현실화…한은 "최악 경우 내년 성장률 2.2%"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코로나19 확산속도가 빨라지면서 한국 경제가 더블딥(이중 침체)에 직면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3% 안팎으로 추정되는 내년 경제성장률도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2.2%까지 떨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자영업자 형편이 보다 더 나빠질 전망이다.

    14일 한국은행의 경제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 실질 경제성장률은 3%로 예상된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진정 속도가 더뎌지거나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다는 '비관적 시나리오'에서는 내년 성장률이 2.2%에 머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제통화기금(IMF·2.9%), 경제협력개발기구(OECD·2.8%) 아시아개발은행(ADB·3.3%) 등이 제시한 내년 한국 성장률을 크게 밑도는 것은 물론 OECD가 제시한 2021년 한국의 잠재성장률(2.4%)에도 못 미친다.

    코로나19 확산은 민간소비와 설비투자 등 내수 경기에 가장 큰 타격을 준다.
    정부가 저울질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기업·자영업자에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한은이 산출한 거시계량모형(BOK20)을 보면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가 1년 동안 적용되면 민간소비와 국내총생산(GDP)이 16.6%, 8% 줄어든다고 추정했다. 3단계가 한달 동안만 이어져도 연간 민간소비와 GDP는 각각 1.38%, 0.6% 줄어든다. 코로나19가 확산되는 것을 비롯한 불확실성이 커지면 기업은 설비투자 집행 시점도 미룰 수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가계의 씀씀이가 줄면 음식점·도소매업체를 운영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이 가장 큰 타격을 입는다. 이달 첫째주(11월30일~12월6일) 서울시 자영업자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30.87% 줄었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일(이달 8일) 전부터 자영업자 타격이 상당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3단계 과정에서 매출 충격은 보다 클 전망이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금융 기능이 마비되면서 실물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는 금융시스템 리스크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한은의 ‘2020년 하반기 시스템 리스크 서베이 결과’를 보면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장기화'를 가장 큰 시스템 리스크 요인으로 꼽았다. 한은은 국내외 금융회사·연구소·협회·대학 경제·금융 전문가 82명을 대상으로 금융시스템 관련 위험 요인을 제시하고 그 가운데 상위 5대 요인을 선정하도록 했다. 집계 결과 코로나19 장기화(70%), 미 정부 정책 불확실성(50%), 기업실적 부진 및 신용위험 증대(38%), 고용악화 등에 따른 가계소득 감소(38%) 글로벌 자산가격 상승 및 조성(3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가계저축률, 21년 만에 10%대로 급등…한국 경제 '절약의 역설'에 빠져드나

      한국 경제가 ‘절약의 역설’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가계가 절약에 나서면 가계의 살림살이는 좋아지지만, 총수요가 줄면서 전체 경제가 장기침체에 빠질 수 있다는 경고다. 전문가들은...

    2. 2

      12월 '코로나 쇼크'…내년 성장률 2.2% 전망도 나와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거세지면서 한국 경제도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3% 안팎으로 추정되는 내년 경제성장률도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2.2%까지 떨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민간소비를 ...

    3. 3

      "조직 나약하게 해" VS "업무효율 높여"…재택근무 실효성 논쟁

      편의점업체 GS리테일의 사장이 최근 임원들에게 재택근무를 부정적으로 표현해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재택근무의 실효성을 놓고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재택근무 도입으로 직원들의 출퇴근 시간을 줄이고 만족도와 집중력을 높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