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강용석, '대통령 명예훼손' 혐의로 8시간 조사 받고 귀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다른 언론 안 하고 우리만 고발한 것 납득할 수 없어"
    강용석 변호사.(사진=연합뉴스)
    강용석 변호사.(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체포된 강용석 변호사가 8시간 동안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9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전날 오전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상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강 변호사를 붙잡아 조사했다.

    강 변호사는 "다른 언론들은 안 하고 우리(가로세로연구소)만 특별히 고발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3월 가짜뉴스로 고발한 사건과 관련해 체포된 사람은 현재까진 강 변호사 1명이다. 그는 3개월간 네 차례 출석 요구에 불응해 체포된 것으로 전해졌다.

    강 변호사는 경찰 소환에 응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온갖 사람들이 고발을 해서 걸려있는 사건이 수십 건 되는데 경찰·검찰이 부른다고 다 나갔다가는 가로세로연구소 업무를 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우파 유튜버들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이라고 말했다.

    강 변호사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는 지난 3월 방송에서 문 대통령과 한 남성이 악수하는 사진을 놓고 대통령이 이만희 신천지 교주와 악수하고 있다고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방송한 바 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법알못] "정정하고 사과도 했는데…" 강용석 체포 왜 했냐고요?

      "저희가 실수한 건 맞습니다. 하지만 잘못을 인정해 정정 방송도 하고 영상을 아예 지웠잖아요. 근데 경찰 세명이 집에 와서 강용석 변호사를 체포해 가다니요. 아침 식사 중 체포되자 형수님은 빵이 남은 접시 사진을 보...

    2. 2

      "文정부, 우파 찍어 누르겠다는 것" 강용석 체포에 가세연 '분노'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이하 가세연) 측이 강용석 변호사가 체포된 것에 대해 분노했다. '가세연'은 8일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강용석 소장 독재 탄압의 현장"을 주제로 방송을 진행했다...

    3. 3

      문재인 대통령 "CPTPP 가입 계속 검토할 것"

      문재인 대통령(사진)은 8일 무역의 날을 맞아 시장 다변화를 위한 자유무역협정(FTA) 네트워크 확장을 강조하며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에 대한 전향적 입장을 밝혔다.문 대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