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디부아르 대선 후유증…야당 지도자들 '테러 혐의' 수사
대선 후 정국 혼란을 겪고 있는 서아프리카 코트디부아르 당국이 주요 야당 지도자들을 소요·테러리즘 등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고 로이터, AFP통신 등이 6일(현지시간) 현지 검찰을 인용해 보도했다.

소요·테러리즘은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종신형까지 가능한 중범죄다.

수사 대상에 오른 3명의 야당 인사는 유력 야당의 부대표인 모리스 카쿠 귀카후에, 파스칼 아피 은궤산 전 총리, 압달라 마브리 토이큐세 전 총리 등이다.

귀카후에는 체포됐고 다른 두 명은 도피 중이다.

야당은 알라산 우아타라(78) 대통령이 위헌 논란 속에 압도적 표차로 3연임에 성공한 지난달 31일 대선을 부정선거라고 비난하며 재선거를 위한 과도 정부를 구성하겠다고 주장해왔다.

리처드 아두 수석 검사는 기자들에게 야당 인사들에 대한 수사는 예비단계에 있다면서도, 그들의 주장처럼 별도의 정부를 구성한다는 것은 "국가 권위에 대한 공격을 의도한다"고 지적했다.

우아타라 대통령이 자신은 헌법의 3연임 제한 규정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주장한 지난 8월 이후 야당의 항의 시위 와중에 최소 40명이 숨졌다.

이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서아프리카 국가 중에서 가장 큰 경제권인 코트디부아르에 선거후 폭력사태가 다시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지난 2010∼2011년에도 대선 후 소요로 3천 명이 사망한 바 있다.

보안군은 이번 대선을 보이콧한 몇몇 야당 인사들의 집을 봉쇄했다.

우아타라 대통령의 주된 맞수인 앙리 코난 베디에 전 대통령 자택도 마찬가지다.

경제중심 아비장은 선거로 며칠간 긴장된 상황이 연출됐으나 지금은 일상으로 돌아왔다.

유엔, 유럽연합(EU),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ECOWAS) 등은 헌법 절차에 대한 존중과 대화를 통한 대치 국면 해소를 촉구했다.

코트디부아르 대선 후유증…야당 지도자들 '테러 혐의' 수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