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국민의힘-부산·울산·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국민의힘-부산·울산·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국민의힘이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경선에 당원투표를 반영하기로 했다.

경선준비위원회는 5일 보도자료를 통해 "당원투표와 일반시민여론조사, 시민평가단의 평가 결과로 최종후보를 선출하기로 했다"며 '100% 시민경선안'은 배제한다고 밝혔다.

당원투표는 서울과 부산지역 모든 책임당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시민평가단은 서울과 부산의 인구와 연령 등에 비례해 1000명 안팎에서 무작위로 참여자를 모집해 합동토론회에 참가하게 한 뒤 평가 결과를 발표한다.

세 요소의 반영비율은 내주 추가 논의를 통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종전 비율은 '당원투표 50%, 국민 여론조사 50%'였지만, 국민 참여를 최대한 확대한다는 기조와 시민평가단 평가 추가로 당원 투표 반영 비율은 10~20% 정도가 될 전망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 예산정책협의회 직전 기자간담회에서 "국민 참여 비율을 늘리더라도 아예 책임당원을 배제하면 안 된다"며 비중은 '10(당원 참여) 대 90(국민 참여)'또는 '20 대 80'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20일 정도에 경선룰 최종안이 나올 것 같다"며 "여성 가산점은 좀 더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역 의원은 출마를 자제하라'는 얘기가 나왔는데 그런 규정이 있는 건 아니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