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스틱 13종 꼼꼼비교…3∼12만원대 천차만별
휘어짐·길이조절부 강도 전 제품 준용기준 만족
'콜핑' 손목걸이 불합격…'노스페이스' 가성비 우수

등산의 계절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저처럼 계획 하나 실천하려면 장비부터 완벽히 준비해야 하는 분들 계실까요?
이번에 리뷰할 제품, 바로 등산스틱입니다.

여러분의 고민을 최대한 덜어드리기 위해 시중에 판매하는 인기제품, 무려 13종을 들고 왔어요.

3만원대부터 10만원대까지 가격대별로 다양하게 소개해드릴 건데요.

실험 결과엔 반전이 숨어있었습니다.

[통통TV] 힘주니 쭉 풀린 등산스틱은?…13종 비교
비교 제품은 ▲버팔로 산티아고 플릭락 등산스틱 ▲트렉스타 어코드 3단스틱 등 3만원대 저가 제품 2종.
▲네파 몬스 보급형 3단 쌍스틱 ▲노스페이스 3스텝 스틱 세트 ▲마운티아 다이나믹 3단 스틱 ▲몽벨 3단 스틱 SET ▲블랙다이아몬드 트레일 익스플로러 3 폴 ▲블랙야크 베이직 두랄3단 SET스틱 ▲케이투(K2) 비기너 3단 쌍스틱 등 5~9만원대 중저가 제품 7종.
▲레키 져니 라이트 AS ▲밀레 헬리움 3단 130 ▲코오롱스포츠 SUNNY 두랄루민 3단 스틱 SET ▲콜핑 마스터즈 스틱 SUMMIT LIGHT 등 10만원대 고가 제품 4종입니다.

◇ 끝까지 부러뜨려봤다, 최강자 누구?
등산스틱은 체중을 분산해주고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죠. 그런 만큼 얼마나 튼튼한지가 중요할 텐데요.

특수제작한 전문 장비를 활용해 '편심하중 강도'를 측정해봤어요.

휘거나 부러지는지 알아보기 위한 실험인데요.

양 끝부분을 각각 장비에 끼워 220뉴턴(약 22kg 물체가 중력으로 누르는 힘)까지 힘을 가해봤어요.

왜 220뉴턴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국내에는 등산스틱에 대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독일 표준협회 기준을 준용한 수치입니다.

결과는 모든 제품 기준 만족!
[통통TV] 힘주니 쭉 풀린 등산스틱은?…13종 비교
이왕 시작한 실험, 최강자를 가리기 위해 최대하중까지 알아봤어요.

그 결과 중저가 제품군에선 ▲노스페이스 3스텝 스틱 세트 ▲블랙다이아몬드 트레일 익스플로러 3 폴 ▲블랙야크 베이직 두랄3단 SET스틱 ▲케이투(K2) 비기너 3단 쌍스틱 등 4종이 '최우수' 성적을 거뒀고 고가 제품군에선 ▲밀레 헬리움 3단 130 ▲코오롱스포츠 SUNNY 두랄루민 3단 스틱 SET 등 2종이 튼튼했어요.

가격이 비싸다고 모두 최강자가 되는 건 아니네요.

같은 방식으로 등산스틱의 길이 조절부가 눌려 들어가지 않고 견디는지 측정해봤더니 역시 전 제품 기준치는 통과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최대하중까지 실험해보니 중저가 제품군에선 ▲네파 몬스 보급형 3단 쌍스틱 ▲노스페이스 3스텝 스틱 세트 등 2개가 최우수 성적을 거뒀고요.

고가 제품 4종도 모두 별 3개로 최고점을 받았어요.

[통통TV] 힘주니 쭉 풀린 등산스틱은?…13종 비교
결론적으로 두 실험에서 모두 최고점을 받은 제품, 중저가에선 ▲노스페이스 3스텝 스틱 세트가 유일했고 고가에선 ▲밀레 헬리움 3단 130 ▲코오롱스포츠 SUNNY 두랄루민 3단 스틱 SET였어요.

◇ 핵심 부가기능 손목걸이 '콜핑' 힘주니 탁 풀려
다음은 핵심 부가기능인 손목걸이와 바스켓의 강도를 측정해봤어요.

바스켓은 바위틈에 등산스틱이 깊게 빠지지 않게 보호해주는 부품이죠. 모든 제품이 일본 제품안전협회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손목걸이였어요.

13개 제품 가운데 고가 제품군에 속하는 ▲콜핑 마스터즈 스틱 SUMMIT LIGHT가 독일 표준협회 준용기준인 350뉴턴의 힘을 가하기도 전에 풀린 겁니다.

국내에는 등산스틱에 관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힘의 크기는 공개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는데요.

준용기준에 맞게 손목걸이를 좀 더 튼튼하게 제작하는 것 역시 같은 이유로, 콜핑 측의 몫에 달렸습니다.

[통통TV] 힘주니 쭉 풀린 등산스틱은?…13종 비교
◇ 무게? 충격흡수 기능?…제품별 특성도 알아봤어요!
이 밖에도 제품별 특징을 꼼꼼히 살펴볼게요.

먼저 무게입니다.

무게는 잠금방식과 연관성이 매우 깊었습니다.

길이를 조절하는 잠금방식이 '회전'인지 '레버'인지에 따라 차이가 컸기 때문이죠. 제일 무거운 제품은 13종 중 총 3개였는데요.

저가의 ▲버팔로 산티아고 플릭락 등산스틱, 중저가의 ▲블랙다이아몬드 트레일 익스플로러 3 폴, 고가의 ▲레키 져니 라이트 AS 로 262g이었어요.

세 가지 제품 모두 레버를 장착했습니다.

충격흡수 기능을 보유한 건 9개 제품입니다.

보유하지 않은 4개 제품을 소개할게요.

중저가의 ▲네파 몬스 보급형 3단 쌍스틱 ▲블랙다이아몬드 트레일 익스플로러 3 폴 ▲케이투(K2) 비기너 3단 쌍스틱 등 3종과 고가의 ▲콜핑 마스터즈 스틱 SUMMIT LIGHT 입니다.

충격흡수 기능을 가진 제품을 짚고 누르니 펌핑되는 것처럼 살짝 눌렸다 펴지더라고요.

[통통TV] 힘주니 쭉 풀린 등산스틱은?…13종 비교
◇ 퐝기자의 '원픽'은?
제가 골라본 가성비 제품은 중저가 81,150원 상당의 ▲노스페이스 3스텝 스틱 세트 입니다.

중저가 제품 중 유일하게 모든 실험값에서 최고점을 받았고, 무게도 228g으로 적당했어요.

<※ 한국소비자원의 제품 비교 시험에 직접 참여해보고 난 뒤 작성한 체험 기사입니다.

유튜브 채널 '통통리빙 컨슈머리포트'(http://bitly.kr/SPeD0dF)를 구독하시면 협찬 없는 꼼꼼한 비교 영상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