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삼성전자, 日서 '5G 네트워크 슬라이싱' 검증 성공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통신망 나눠 최적화 서비스
    자율주행차·IoT 확산 기대
    삼성전자는 일본 통신회사 KDDI와 ‘5세대(5G) 이동통신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이번 검증은 일본 도쿄에 있는 연구소에서 5G 기지국과 5G 단독모드(SA) 코어 장비, 시험용 단말을 활용해 진행됐다. 업계 최초로 서비스 상황에 따라 기지국 자원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기지국 지능형 컨트롤러(RIC)를 이용했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물리적인 이동통신망을 다수의 가상 망으로 쪼개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 통신 특성을 각 서비스에 따라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5G 필수 기술이다. 자율주행차의 경우 트래픽 용량 자체는 크지 않지만 반응속도가 밀리세컨드(ms) 수준인 초저지연 네트워크가 사용된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동영상 스트리밍,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는 수기가비트(Gbps) 수준으로 한꺼번에 많은 트래픽이 빠르게 통과하는 초고속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자율주행차, 클라우드 게이밍, 산업용 사물인터넷(IoT) 등 핵심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이번 검증에서 사용자가 이용하는 서비스에 따라 초고속 가상 네트워크와 초저지연 가상 네트워크 사이를 이동하더라도 품질이 안정적으로 보장되는 것을 확인했다.

    또 응급환자 이송 등 긴급 통신이 필요한 가상 네트워크에 자원을 할당하는 경우 접속 단말 증가나 데이터 폭증에도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입증했다.

    삼성전자와 KDDI는 이번 기지국에서 코어까지 아우르는 ‘엔드-투-엔드’ 5G 네트워크 슬라이싱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국제표준단체에 표준 규격을 제안할 계획이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아이폰12에 맞불…삼성, '가성비갑' 갤럭시S20 FE 공개 [종합]

      삼성전자는 지난 2월 출시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S20'의 보급형 제품인 '갤럭시S20 팬에디션(FE) 5G'를 23일 전격 공개했다. 프리미엄급 성능에 가격을 크게 낮춘 이 제품으...

    2. 2

      무디스의 경고…"韓비금융기업, 긍정 전망 단 한 곳도 없다"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23일 한국의 비(非)금융기업에 관한 보고서를 내고 국내 기업 신용 평가에 있어 긍정적 전망을 부여한 업체가 단 한 곳도 없다고 밝혔다. 국제 신평사의 평가 대상 기업은 해외 자금을 조달하는...

    3. 3

      "韓 5G 커버리지와 속도, 세계적 수준"

      한국의 5세대(5G) 커버리지(통신가능구역)와 속도가 세계적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왔다.SK텔레콤은 23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5G 기술 세미나'에서 로스 오브라이언(Ross O’Brien)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