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19회계연도 결산 부별심사를 위해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19회계연도 결산 부별심사를 위해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1일 2차 긴급재난지원금(코로나지원금) 지급에 대해 “정치권이 무조건, 자꾸만 주라고 이야기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번 주 당·정·청 회의를 열어 재난지원금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언급한 지 하루 만이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4차 추가경정예산을 어떻게 구상하고 있느냐’는 추경호 미래통합당 의원의 질문에 “정부는 그 재원과 효과를 짚어보지 않을 수 없다”고 난색을 보였다. 홍 부총리는 “지금 3차 추경예산을 통해서 대책을 이행해가고 있다”며 “긴급고용안정지원금도 1인당 150만원씩 지급이어서 재난지원금 보다 몇배의 지원금을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까지 가서 피해가 훨씬 커진다면 추가 대책이 필요할 수 있다”며 “그것도 기존의 재원으로 가능한지, 아니면 피해 정도에 따라 추가적인 재원대책이 필요한지 검토해봐야할 사안”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2차 재난지원금은 필요하다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계층에게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낙연 대표는 전날 신임 민주당 지도부 간담회에서 “민생 지원에 대해서는 추석 이전에 실행해야 할 것이 있다”며 “당정청 회의를 바로 시작해 재난지원금 문제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31일 언론인터뷰에서는 “2차 재난지원금은 오래 끌어야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이 대표가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로 재직할 당시 홍 부총리는 국무조정실장으로서 이 대표를 보좌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