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지자 총파업을 예고한 의협이 복지부에 대화를 제안했다. 사진은 지난 6일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전공의협의회 측과 간담회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지자 총파업을 예고한 의협이 복지부에 대화를 제안했다. 사진은 지난 6일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전공의협의회 측과 간담회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에 반대하는 전공의들과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정부와 의협이 대화에 나선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히 퍼지면서 갈등을 빚어온 의협과 정부가 대화를 통해 합의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의협은 18일 오전 보건복지부에 공문을 보내 장관과 의협회장이 함께 참여하는 '의-정 긴급 간담회'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의협은 오는 21일로 예정된 전공의 제3차 단체행동과 26~28일 예고한 제2차 전국의사총파업을 앞두고 대화를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겠다는 복안이다.

김대하 의협 대변인은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한 만큼 정부가 진정성을 가지고 대화에 나서길 기대한다"면서 "의대 정원 확대 등 정책 추진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지 말고 가능성을 열어놓은 채 만나보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도 "교수, 전공의, 개원의, 봉직의 등 의사 전 직역에 함께 참여하는 '범의료계 4대악저지투쟁 특별위원회' 구성을 준비 중"이라며 "예정된 단체행동을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먼저 대화를 제안해 온 복지부는 수용 의사를 적극적으로 밝혔다.

복지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막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와 의료계가 합심해야 할 때"라면서 "복지부는 언제든지 협의체 등을 통해 의협과 현안을 논의할 준비가 돼있다"고 말했다.

또 "진정성을 가지고 의료계와 대화를 해 나갈 것이다.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대화와 소통을 통해 국민, 의료계, 정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보건의료체계의 발전방안을 함께 논의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