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유일한 증인인 '고액후원자'가 지난 24일 국회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유일한 증인인 '고액후원자'가 지난 24일 국회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사진)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유일한 증인으로 채택된 고액 후원자가 불출석 의사를 밝혔다.

25일 국회 정보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앞서 지난 21일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증인으로 채택된 모 업체 대표 A 씨(78)는 전날 국회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고령과 건강상의 이유로 출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는 박 후보자에게 5000만원을 빌려주고 5년 동안 돌려받지 않은 고액 후원자다.

미래통합당에서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제기하자 A 씨는 "50년 지기 친구가 급하다고 해서 돈을 꿔준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앞서 박지원 후보자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그는 지난 2015년 A 씨에게 '생활비 명목'으로 돈을 빌리면서 연 5.56%의 이자와 함께 원금을 1년 안에 갚겠다는 차용증을 썼다.

의혹이 불거지자 박지원 후보자 측은 "올해 8월27일까지로 변제기일을 연장한 상태"라면서 "변제기일 연장은 차용증을 새로 쓰지 않고 구두로 만 4년 연장에 합의했다"고 해명했다.

또 "매년 국회 공보에 채무로 명확히 신고했고, 만기 연장 등 상세 합의 내용은 공직자 윤리 시스템에 등록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