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에서 노벨 과학상 수상자 배출하는 데 기여할 것"
'이수영 과학교육재단' 설립해 독창적 연구교수 10년간 지원
이수영 광원산업 회장, KAIST 역대 최고 676억원 기부(종합)
80대 여성 사업가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에서 국내 첫 노벨 과학상 수상자가 나올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며 평생 일군 재산을 기부했다.

이수영(83) 광원산업 회장은 23일 오후 KAIST 대전 본원에서 676억원 가치의 부동산을 출연해 '이수영 과학교육재단'을 설립하겠다고 기부를 약정했다.

이번 기부액은 KAIST 개교 이래 최대 규모이다.

이 회장은 "내가 죽기 전에 벌어놓은 돈을 뜻깊게 쓰고 싶었는데 줄 대상이 없었다"며 "우리나라가 잘 사는 길은 과학기술 발전밖에 없다고 생각해 기부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 선도 기업인 삼성전자에서 근무하는 반도체 석·박사 연구인력의 25%가 KAIST 출신"이라며 "KAIST가 대한민국의 이름을 세계에 드높이는 데 이번 기부금이 쓰이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식을 진정으로 위한다면 돈을 물려줄 게 아니라 기부를 가르쳐야 한다"며 "뜻을 가진 분들이 동참해 지속해서 장학사업이 번창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이수영 광원산업 회장, KAIST 역대 최고 676억원 기부(종합)
그가 KAIST에 거액을 기부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KAIST와 처음 인연을 맺은 것은 2012년 미국에 있는 80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유증(遺贈·유언에 의한 유산 처분)하기로 결정했을 때였다.

이 회장은 "개인의 영달을 추구하는 데 기부하는 것은 제가 생각한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여기던 차에 서남표 당시 총장의 인터뷰를 보고 난 뒤 기부를 마음먹었다"며 "그분을 전혀 모르지만, 과학기술 발전이 국가 발전 원동력이라는 말에 공감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2016년에도 10억원의 미국 부동산을 유증해 총 기부액은 766억원에 달한다.

KAIST는 이수영 과학교육재단의 지원을 받아 '싱귤래러티'(Singularity) 교수를 육성할 계획이다.

10년 동안 꾸준히 과학 지식의 패러다임을 바꾸거나 인류 난제를 해결할 연구, 독창적인 과학 지식과 이론을 정립할 수 있는 연구에 매진할 교수를 선발해 지원한다.

신성철 KAIST 총장은 "KAIST 발전재단 이사장이기도 한 이수영 회장님은 늘 우리나라에서 노벨 과학상 수상자가 나오는 것이 소원이라고 말씀하셨다"며 "그 뜻을 이뤄드리기 위해 교내 모든 구성원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경기여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이 회장은 1963년부터 서울신문, 한국경제신문 등 일간지 기자를 하기도 했다.

이수영 광원산업 회장, KAIST 역대 최고 676억원 기부(종합)
그는 기자로 일하던 시절 경제사절단 수행 기자로 출장 갔을 때의 경험이 애국심을 고양하는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이 회장은 "당시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일본 관광객들이 우르르 나오는 것을 보는데, 목에 메고 있던 취재용 아사히 카메라가 부끄러워 나도 모르게 숨겼다"며 "지금은 우리나라에서 세계적인 기업도 나오고 얼마나 기쁜지 모른다"고 말했다.

기자로 일하면서 1971년에는 광원목장을 창업해 주말마다 목장에 내려와 직접 트랙터를 몰며 밭도 갈고 돼지를 키웠다.

1980년 해직된 뒤로는 본격적으로 기업가의 길을 걷기 시작해 1988년 부동산 전문기업인 지금의 광원산업을 창업했다.

이수영 회장에 앞선 KAIST 고액기부자로는 578억원을 기부한 원로 한의학자 류근철 박사, 515억원을 기부한 정문술 전 미래산업 회장, 350억원을 기부한 김병호 서전농원 대표 부부 등이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