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북한에도 택배 배송한 아마존…대북제재 위반 벌금 낸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사진=게티이미지)
    미국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사진=게티이미지)
    8일(현지시간) 폭스뉴스에 따르면 아마존이 북한을 비롯해 쿠바와 이란, 시리아, 크림공화국 등 제재 국가와 거래한 사실을 인정하고 미국 재무부에 13만4523달러(약 1억6000만원)를 벌금으로 납부한다.

    미국의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은 북한과 쿠바 이란에 거주하거나 해당 국가의 해외 주재원들에게 상품을 판매한 뒤 미국 정부에 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폭스뉴스는 아마존이 내야하는 벌금이 10억달러(약 1조1950억원)에 달할 수 있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재무부 관계자는 "제재 위반 수준이 심하지 않고, 아마존이 스스로 위반 사실을 밝혔기 때문"이라고 아마존의 벌금이 비교적 적은 이유를 밝혔다.

    북한 등 제재 대상 국가에서 상품 주문이 가능했던 것은 아마존 주문시스템 문제로 드러났다.

    아마존에서 크림공화국(Crimea)은 국가명을 'C' 대신 'K'로 입력하면 제재 대상국가로 인식하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아마존은 거래시스템을 수정한다는 방침이다. 제재 대상 국가들로부터의 상품 주문을 자동으로 차단하도록 수정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김정은, 김일성 26주기 맞아 금수산궁전 참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일성 주석 사망 26주기를 맞아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조선중앙통신은 8일 “김일성 동지 서거 26돌이 되는 민족 최대 추모의 날”이라며 “...

    2. 2

      '北에 대화 요청한 적 없다'는 비건…"협상할 준비는 됐다"

      한국을 찾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가 이번 방한 일정에서의 대북 접촉설을 일축했다. 그러나 북한과의 대화 재개에 대한 의지는 드러냈다.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미·...

    3. 3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北 김여정, 국내서 형사고발 당해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사진)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혐의로 국내에서 형사고발됐다.8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경재 변호사는 김여정 부부장과 박정천 북한군 참모총장에 대해 형법상 폭발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