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구시 최초 여성 2급 국장 탄생...의무직렬 김영애국장 승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의사 출신으로 코로나 19 초기 대응과정에서 혼신의 힘 다해
    대구시 최초 여성 2급 국장 탄생...의무직렬 김영애국장 승진
    대구시 최초로 여성 2급(지방이사관) 공무원이 탄생했다.
    대구시는 7일 김영애 시민행복교육국장(56)을 시민안전실장에 내정했다.
    여성 공무원 가운데 지방이사관은 서울특별시 4명, 경상남도 1명으로 광역시 가운데는 처음이다.

    10일자로 임용되는 김영애 신임실장은 경북대 의과대학을 졸업 한뒤 계명대 의과대학원에서 방사선학을 전공해 석사학위를 대학원에서는 예방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공직에는 1996년 달성군에 의무사무관으로 입문한 바 있다. 이후 달성군 보건소장, 중구 보건소장, 대구시 보건과장, 보건복지국장,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대구본부장을 거쳐 현재 시민행복교육국장으로 재직 중이다.

    올해 초 지역 내 코로나19 대확산 당시 시민행복교육국장이라는 감염병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직위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의료인 출신이라는 사명감으로 자발적으로 방역 최전선에서 앞장 서 왔다.

    임시기구인 코로나19 비상대응본부 내에서 환자분류 및 의료기관대응반을 맡은 김 실장은 코로나 조기 안정화에 중요한 열쇠가 된 중증·경증환자 분류 및 입·퇴원 관리, 병원 협조체계 구축, 환자 이송 지원 등 방역 시스템 구석구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컨트롤타워로 혼신의 힘을 다했다.

    특히 연일 강행군에 따른 체력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본인보다 더 고생하는 의료인들을 생각하면 쉴 수 없다며 궂은 역할을 자청하고 사무실 내 간이침대에서 쪽잠을 자는 등 몸을 사리지 않았다.

    향후 시민안전실장으로서의 역할도 기대된다. 재난의 형태가 갈수록 복잡 다양해지고 있고 다수의 전문가들이 코로나19 재확산을 우려하는 상황에서 보건·의료분야에 밝은 김 실장이 최고 적임자일수 있다는 기대에서다.
    김영애 시민안전실장 내정자는 재난관리를 총괄하는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공직생활에서 주어진 마지막 소명이라 생각하고 여성존중과 시민안전에 대한 철학을 잘 실천하면서 대구를 가장 안전하고 생명이 존중되는 도시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강조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의무직렬인 김 국장의 진발탁이 코로나19 방역에 신하신 모든 의료인들께서 자긍심을 느끼시는 작은 계기가 될 수 있길 바란다면서 감염병이 일상화되는 뉴노멀 시대를 대비해 공공이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시 전부서 및 구군, 소방, 경찰 등 유관기관들과의 협업 강화로 재난대비 민간 거버넌스를 구축하는데 모든 지혜와 역량을 모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인사] 다우키움그룹 ; 공정거래위원회 ; 법무부

      ◈다우키움그룹▷키움증권인도네시아 대표이사 백종흠▷키움저축은행 상무 배충섭◈공정거래위원회◎전보▷시장구조개선과장 박세민◈법무부◎승진<서기관>▷부산소년원 분류보호과장 김준성▷광주소년원 교무과장 김선규▷전주소년원 교무과장 ...

    2. 2

      [인사] 우리은행 ; 중앙일보

      ◈우리은행<상무>▷개인그룹 겸 디지털금융그룹 박완식 ▷DT추진단 황원철▷투자상품전략단 심상형<본부장>▷자산관리그룹 신균배◎승진<금융센터 기업지점장>▷가락중앙 구옥분▷가산IT 이종찬▷도산대로 이승민▷무역센터 채수길▷문...

    3. 3

      [인사] 하나은행 ; 신한생명 ;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 등

      ◈하나은행◎전보<부장>▷글로벌심사부 김진휘▷금융소비자보호부 안상철▷개인디지털사업부 이선용▷리테일상품부 정재훈<지역본부장>▷분당금융센터 이동훈<지점장>▷광양 구희열▷수원 김낙근▷마두역 김순태▷나운동 김창용▷정자중앙 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