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EU 정상회담…文 "그린뉴딜 중요 파트너 기대"
문재인 대통령은 "`유럽 그린딜` 정책을 통해 글로벌 기후 환경 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EU 신지도부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하며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 뉴딜` 정책의 중요 파트너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화상 정상회담을 갖고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한국과 EU가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은지 10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경제통상, 기후변화, 개발, 보건 등 많은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왔고, 인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면서 우정을 다졌다"고 평가했다.

또 "EU는 한국의 가장 큰 투자 파트너이자 제3의 교역 파트너"라며 "한국은 EU와 3대 핵심 협정을 모두 체결한 최초의 국가이고 한-EU FTA는 경제 협력의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관련해서도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것에 대해서도 항상 든든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지난 10년간 함께 이룬 성과를 토대로 더욱 굳건하게 협력할 것이며 코로나 이후의 세상을 함께 준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EU 정상회담…文 "그린뉴딜 중요 파트너 기대"
정원우기자 bkju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