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삼성·화웨이·퀄컴 협력한 차세대 영상코딩 표준 출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제공=화웨이
    사진제공=화웨이
    삼성전자와 중국 화웨이, 미국 퀄컴이 함께 협력한 차세대 비디오 코딩 표준이 출시된다.

    화웨이는 3사 협력으로 탄생한 'MPEG-5 EVC'(필수 비디오 코딩)를 환영한다는 입장을 11일 발표했다. 종전보다 월등한 압축 효율성을 바탕으로 4K UHD 영상 전송을 지원하는 게 특징이다.

    MP3G-5 EVC는 미디어 업계가 요구하는 최신 기술 관련 사항을 충족하는 새로운 비디오 코딩 표준으로,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4K 8K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콘텐츠 등을 보다 손쉽게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3사는 MPEG-5 EVC가 미디어 업계에 빠르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또 새 표준에 적용된 각 회사 특허를 사용할 경우엔 정해진 조건에 입각해 비용을 청구하기로 약속했다.

    새로운 표준에 참여한 모든 기업 및 기관은 최종국제표준초안(FDIS)이 채택되면 2년 내 개별적으로 또는 특허 단체의 일원으로 해당 라이선스 사용 조건에 대한 약관을 공표해야 한다. 이에 3사는 MPEG-5 EVC 표준에 관한 라이선스 조건을 발표할 예정이다.

    MPEG-5 EVC 표준은 기존 비디오 코딩 표준에 비해 향상된 압축 효율성을 제공해 5G(5세대 이동통신)와 같은 전송 프로토콜과 네트워크에 적합한 비디오 코덱이 제 성능을 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KT 대신 SKT' 11일간 21만명 이탈…위약금 면제 곧 종료

      KT가 무단 소액결제 사태에 따른 위약금 면제 조치를 단행한 이후 가입자가 21만명 넘게 이탈한 것으로 나타났다.11일 업계 등에 따르면 KT를 떠나 다른 이동통신사로 번호이동한 가입자 수는 총 21만6203명을 기...

    2. 2

      HLB '리라푸그라티닙', ASCO GI서 임상 결과 발표…이달 FDA 허가 신청

      HLB(에이치엘비)가 개발하고 있는 FGFR2 융합·재배열 표적 항암제 ‘리라푸그라티닙’의 담관암 임상 2상 결과가 미국에서 열리는 국제 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업체 측은 이달 중 ...

    3. 3

      JP모건헬스케어 콘퍼런스 12일 개막…신약부터 제조까지 'AI'가 화두

      세계 최대 제약·바이오 투자 행사인 JP모간 헬스케어 콘퍼런스(JPMHC) 2026에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nb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