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억 달러대 중소기업 대출 비롯해 병원·검사 지원…하원서 23일 논의
미 상원, 코로나19 대응 위한 590조원대 추가 지원 예산안 통과
미국 상원이 21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4천800억 달러 규모의 추가 예산지원 법안을 통과시켰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상원은 이날 오후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병원을 돕고 검사를 지원하기 위한 추가 예산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예산안은 중소기업의 직원 급여 지급을 위한 대출인 급여보호프로그램(PPP)에 3천210억 달러를 비롯해 중소기업의 자금 융자 대출에 600억 달러, 병원 지원 750억 달러, 코로나19 검사 250억 달러 등 4천810억 달러(약 592조원)로 구성된다고 공화당의 고위 의원 보좌관이 전했다.

가장 큰 부분은 중소기업 급여보호프로그램(PPP)에 3천210억 달러를 지원하는 것으로, 이는 직원 500명 이하인 소규모 사업체에 직원 급여 지급을 위해 2년간 최대 1천만 달러의 무담보 대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의회는 지난달 말 처리한 2조2천억 달러 규모의 경기부양법안에서 중소기업 지원에 3천500억 달러를 배정했지만, 신청이 몰려 프로그램 시행 2주도 안 돼 고갈됐다.

상원을 이끄는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원내대표는 법안을 처리하면서 "상원은 계속해서 미국 국민의 편에 서 있다"고 말했다.

상원을 통과한 법안은 하원으로 넘어가며 민주당이 주도하는 하원은 23일 법안 처리를 논의할 것이라고 AP는 전했다.

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글을 올려 "상원과 하원이 PPP, 병원, 검사를 위한 추가 자금을 지원하는 급여보호프로그램 및 헬스케어 강화법을 통과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가 이 법안에 서명한 후 우리는 다음 입법 계획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며 주·지방 정부 지원, 인프라 투자, 세제 혜택 등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