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문 대통령 "코로나19 등 재난의 크기…장애인에 훨씬 가혹"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더 세심해져야 재난 앞에 모두가 평등"
    "장애인 위한 맞춤형 서비스에 더 노력"
    "장애등급제 폐지 위해 정책 확대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제40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제40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는 정신을 되새긴다"고 언급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제40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는 정신을 되새긴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우리는 모두 서로에게 소중한 사람'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장애인이 걷기 편한 길은 비장애인도 편하게 걸을 수 있다"며 "장애인이 불편함 없이 마음껏 일상을 누리는 세상은 비장애인의 삶도 풍요롭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코로나19를 교훈 삼아 재난이 닥칠 때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비해 불평등하게 더 큰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을 정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몸의 중심은 머리도, 심장도 아니고 '아픈 곳'이란 말이 있다"며 "공동체의 중심도 '아픈 곳'이다. 아픈 곳이 나으면 사회 전체가 낫게 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를 겪으며, 우리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잘 사는 길에 대해 더 많은 고민을 하게 됐다"며 "재난의 크기는 모든 이에게 평등하지 않다. 장애인이나 취약한 분들에게 재난은 훨씬 가혹하다"고 했다.

    또 "재난이 닥쳤을 때 장애인에게는 정보가 어떻게 전달돼야 하는지, 마스크와 같은 방역물품은 어떻게 공급돼야 하는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할 때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돌봄 공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온라인 수업은 또 어떻게 할 것인지, 좀 더 세심해져야만 그나마 재난 앞에서 조금은 더 평등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는 코로나19를 교훈 삼아, 재난이 닥칠 때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비해 불평등하게 더 큰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을 정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 문 대통령은 "당장 일상의 불편과 어려움을 견디고 이겨내주신 많은 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면서 "장애등급제 폐지에 따른 정책적 노력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는 분명 위기이지만,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우리 모두 함께 행복할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을 체감하는 기회가 됐다"며 "우리 모두가 서로에게 소중한 사람이라는 점이 참으로 고맙다"고 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中 마스크 부직포값 40배 폭등…시장과열에 당국 개입

      매점매석 폭리 42명 체포…"부직포는 '돈 찍는 기계'"중국에서 의료용 마스크의 핵심 재료인 부직포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며 시장이 과열 양상을 보이자 당국이 개입에 나섰다.20일 중국...

    2. 2

      '브로드웨이 스타' 닉 코더로, 코로나19 합병증으로 다리 절단

      미국 브로드웨이의 유명 배우 닉 코더로(41)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합병증으로 다리 절단 수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19일(현지시간) 미국 CNN은 닉 코더로의 아내 아만다 클루츠가 SNS를 통...

    3. 3

      문 대통령 "장애인에게 재난은 훨씬 가혹, 시스템 정비할 것"

      우리 몸의 중심은 '아픈곳'아픈 곳 나으면 사회 전체 나아질 것재난 상황에서 피해 더 큰 장애인…맞춤형 서비스 제공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제40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소셜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