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상의 "추경 늘리고 금리 인하…금융지원 확대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부에 30개 과제 긴급 건의
    대한상공회의소가 정부에 추가경정예산(추경) 확대와 기준금리 인하, 금융지원 확대 등을 긴급 건의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산업계 피해가 극심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상의 "추경 늘리고 금리 인하…금융지원 확대를"
    대한상의는 전국 상의와 주요 회원사,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한 8대 분야 30개 과제를 정부에 전달했다고 12일 발표했다.

    대한상의는 국회에서 심사 중인 추경안(11조7000억원) 규모를 늘려줄 것을 요청했다. 현재 추경안의 경제 성장률 하락 방어 효과는 0.2%포인트에 그쳐 시장에서 예측하는 1%포인트 하락에 대비하려면 추경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산업계 피해 지원도 강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금융권의 대출심사 기준을 완화하고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대상 범위를 중견기업으로 늘려달라고 강조했다.

    조업 재개 관련 애로 사항도 건의했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사업장 폐쇄 이후 영업을 재개할 때 주 52시간 근로제에 맞춰 작업량을 소화하기 어려운 만큼 특별연장근로 인가 확대와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3개월→6개월) 확대를 요청했다.

    산업별로는 월 2회 의무휴업과 영업금지 시간 규제 완화(유통업), 사업용 항공기 취득·재산세 면제(항공업) 등을 건의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란, IMF에 50억弗 긴급 요청

      이란 중앙은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처하기 위해 국제통화기금(IMF)에 긴급 자금 50억달러(약 6조원)를 요청했다.12일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이날...

    2. 2

      홍남기 "자리 연연 않겠다"…'해임 압박' 이해찬과 충돌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이 12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거취 압박에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며 강력한 유감을 나타냈다. 전날 이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

    3. 3

      [종합] ECB, 코로나 대응에 163조 금융지원책 발표…금리는 동결

      "코로나19가 경제에 상당한 충격을 주고 있다. 은행들은 가계와 기업에 계속 자금을 지원해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안을 논의한 유럽중앙은행(ECB)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