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코로나19' 28번 중국인 여성 퇴원예정…"국내 10번째 완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6일만 확진 판정으로 '잠복기 논란' 불러…중대본 "잠복기 넘어선 사례 아냐"
    '코로나19' 28번 중국인 여성 퇴원예정…"국내 10번째 완치"
    우리나라에서 28번째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을 받은 30대 여성이 17일 퇴원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28번 환자가 입원한 뒤 실시한 (바이러스) 검사 결과에서 2회 연속 음성으로 확인돼 오늘부로 격리해제 된다"고 밝혔다.

    명지병원은 이어 "입원해 있던 28번 환자가 17일 오후 퇴원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28번 환자(31세, 중국인)는 3번 환자(54세 남성, 한국인)의 지인으로, 지난달 20일 중국 우한에서 입국했다.

    이 환자는 3번 환자와 마지막 만난 날을 기준으로 16일 만에 확진 판정을 받아 잠복기(최장 14일) 논란을 일으켰다.

    곽진 중대본 역학조사·환자관리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분이 잠복기를 넘어선 사례에는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그간의 논란을 일축했다.

    곽 팀장은 "중앙임상TF(태스크포스)와 저희는 이 환자분이 무증상 감염 상태였거나, 초기 감염시기에 복용했던 약물 때문에 증상이 드러나지 않은 상태일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은경 본부장 역시 "28번 환자가 격리병상에 입원한 뒤 1차 검사에서는 '미결정', 2차로는 '음성'이 세 번 연달아 나왔고 입원 이후 다른 증상이 없는 데다 흉부CT와 엑스레이에서 폐렴 소견이 전혀 없어서 (중앙임상TF에서) '회복기'라고 판단을 해주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또 "(28번 환자는) 3번 환자에게 감염됐을 수도 있지만 우한에서 (이미) 감염됐을 가능성도 배제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환자는 증상이 사라진 후 24시간 간격으로 진행된 2번의 실시간 유전자 증폭(PCR) 검사에서 '음성'이 나오면 격리에서 해제된다.

    퇴원 여부는 의료진이 환자의 기저 질환, 후유증 등을 고려해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국내에서 확진된 코로나19 환자는 총 30명이다.

    9명은 퇴원했고며 28번 환자가 퇴원하면 퇴원자는 총 10명이 된다.

    국내에선 코로나19가 완치돼 퇴원하는 사례가 계속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정 본부장은 "격리해제, 퇴원을 검토하고 계신 분들이 더 계신다"면서 "중앙임상TF가 격일로 검사결과와 증상 호전을 놓고 계속 사례분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치료 중인 환자의 상태도 대부분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 본부장은 "대부분 특이사항은 없다"면서 "발열과 폐렴이 진행 중이라 산소치료를 받는 한 분이 계신데, 이분의 주관적인 증상이 호전됐다고 들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29·30번째 확진자 이동경로…서울대병원→강북서울외과→고대안암병원 [종합]

      국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29번째(82세, 남성) 확진자의 부인인 30번째(68세, 여성) 확진자가 격리 전까지 서울대병원과 강북서울외과, 고대안암병원 등의 의료기관을 방문한 것으로 조사됐다.확진자 중 ...

    2. 2

      29번 환자, 2월 5일께부터 마른기침…"감염경로 아직 파악 중"

      증상 발현 후 도시락 배달봉사 안 해…30번 환자인 아내도 6일께 증상보건당국, '발병 전 14일 행적' 추적…"몇가지 가능성 놓고 감염원 조사"감염경로가 불분명한 국내 29번...

    3. 3

      정부, 코로나19 선제적 경기보강…"이달중 종합경기대책 시행"

      "투자·내수·수출 독려 종합 경기 패키지 대책 이달중 시행"관광객 감소·숙박음식업 부진 등 현장서 어려움 지표상 감지정부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한 실물경제로의 영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