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첫 경고한 중국 의사 리원량 사망 사진=연합뉴스
신종코로나 첫 경고한 중국 의사 리원량 사망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중국 내 의사들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많은 사람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애도를 표하고 있다.

AP·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우한 중심병원은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리원량(李文亮·34)이 7일 오전 2시58분께(현지시간) 사망했다고 전했다. 리원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중국에 처음 알렸다는 이유로 중국 공안에 처벌받았던 의사다.

지난해 12월30일 사스 확진 환자 7명이 발생했다는 병원 문건을 얻은 리원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 초기 SNS에 "화난(華南) 수산물도매시장에서 사스 확진자들이 발생했다"는 글을 올렸다. 글은 인터넷에 급속히 전파됐고, 리원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세상에 알려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러나 리원량은 SNS에 같이 있던 그의 친구 7명과 함께 중국 공안으로부터 "유언비어를 퍼뜨려 사회질서를 해쳤다"는 이유로 위법 사실을 인정하고 반성한다는 내용이 담긴 훈계서를 받았다.

대중들은 리원량을 "의로운 내부 고발자"라며 애도를 보내고 있다. AP는 그가 위중하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우한 중심병원 소셜미디어계정에 그의 쾌유를 기원하는 댓글이 50만건 가까이 쇄도했다고 보도했다.

우한 중앙병원은 "리원량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과 싸우다 불행히도 감염됐다. 우리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애도한다"고 밝혔다. WHO는 트위터를 통해 "리원량의 죽음에 매우 슬프다. 그가 바이러스(퇴치)를 위해 한 일을 기릴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 밖에 중국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방역에 투입됐던 20대 의사가 지난 5일 과로로 사망하한 것에 대해서도 중국 네티즌들이 안타까운 마음을 표하고 있다.

중국신문망 등은 지난 5일 중국 후난(湖南)성 헝양(衡陽) 헝산(衡山)현 당국이 "마지(馬跡)위생원(병원) 약제팀 부팀장 쑹잉제(宋英傑)씨(27)가 지난 3일 병원 기숙사에서 숨졌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헝산현 당국은 "쑹씨가 3일 밤 근무 교대 후 기숙사로 돌아온 뒤 갑자기 숨졌다"면 "사인은 과로에 따른 심장마비"라고 설명했다.

중국 네티즌들은 쑹씨의 안타까운 죽음에 대해 웨이보 등(微博·중국판 트위터) 등 SNS에 "의로운 영웅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애도하기도 했고 "우한의 지도자들이야 말로 (방역) 전선(前線)에 가야 한다"며 관계 당국을 비판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