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휴업 3개교" 발표 1시간 후 교육부는 "전국 휴업 1개교"
설 연휴 직후에는 대다수 교육청이 격리대상 '우한시 방문자'로 잘못 공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국내에서 2차 감염까지 발생하면서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교육 당국이 기본 통계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불안을 가중하고 있다.휴업

교육부는 31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참고자료'를 배포하면서 이날 휴업·휴원한 학교는 1곳이며, 개학을 연기한 학교는 74곳이라고 발표했다.

서울 초등학교 1곳이 휴업했고, 서울 유치원 2곳과 초등학교 7곳이 개학을 연기했으며, 경기도에서 유치원 65곳이 휴원했다는 게 교육부가 취합해 발표한 수치다.
신종코로나 불안 커지는데…휴업 학교 숫자도 파악 못한 교육부
그러나 이는 서울시교육청이 보고한 내용과 전혀 다르다.

서울시교육청은 교육부보다 한시간 먼저 자료를 배포하면서 "이날(31일) 오전 9시 기준으로 초등학교 1곳과 유치원 2곳 등 총 3개교가 휴업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혜화초등학교, 혜화초 병설 유치원, 혜화유치원 등이 휴업했다고 학교 이름도 알렸다.

서울교육청은 개학 연기 현황도 제공하면서 서울의 어느 초등학교·유치원이 개학을 언제로 미뤘는지 상세한 정보를 공표했다.

경기도 지역에도 이날 휴업하거나 개학 연기한 초등학교와 고등학교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교육부 자료에는 이 역시 반영되지 않았다.
신종코로나 불안 커지는데…휴업 학교 숫자도 파악 못한 교육부
교육부 대변인실은 일선 교육청 통계와 일치하지 않은 수치를 제공한 이유에 대해 "교육부가 휴업 및 개학 연기 현황을 각 시·도 교육청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취합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보도자료를 제공한 지 한 시간가량 지난 후에야 서울 휴업 학교 수만 '3곳'으로 수정한 자료를 재배포했다.

그러나 신종코로나로 학부모 불안이 높은 상황에서 정부 부처가 일선 학교 개학 현황조차 취합하지 않고 있으며, 이 때문에 부정확한 통계를 냈다는 설명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교육부 스스로 이날 보도자료에서 "시·도 교육청이 관할 학교의 휴업·휴교를 결정할 경우 반드시 보건복지부 장관 및 교육부 장관과 사전 협의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학교가 휴업하려면 법령과 매뉴얼에 따라 교육부 장관과 협의를 거쳐야 하는데, 교육부는 서울시교육청 산하의 학교 몇 곳이 휴업했는지를 모르는 실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신종코로나 대응 종합 점검회의에서 "정부가 가장 정확한 정보를 가장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다"면서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이 생기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국민의 시각에서 최대한 상세하게 공개하기 바란다"고 각 부처에 지시한 바 있다.
신종코로나 불안 커지는데…휴업 학교 숫자도 파악 못한 교육부
신종코로나가 확산하기 시작한 이후로 교육부와 일선 교육청 사이에 엇박자가 난 사례는 이뿐만이 아니다.

설 연휴가 끝나고 학교들이 개학을 시작한 지난 28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오전에 "개학 연기를 검토하겠다"고 말했으나 교육부는 정오께 "일괄적인 개학 연기는 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으면서 교육계가 반나절 가량 혼란을 겪었다.

교육부가 감염병 방역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격리 대상 범위'를 일선 학교에 전파하는 과정에서도 혼동이 있었다.

교육부는 27일 각 시·도 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1월 13일 이후로 중국 후베이(湖北)성을 다녀온 모든 학생·교직원에 대해 입국 후 14일간 등교·출근을 중지하도록 조처하라"고 지침을 내렸다.

그러나 이날 대부분의 교육청은 일선 학교에 "중국 '우한시'를 다녀온 학생·교직원은 등교·출근하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고, 이에 상당수 학교가 격리 대상을 우한시로 한정했다.

격리 범위를 우한시로 공지했던 한 초등학교의 학부모는 "교육청과 학교의 실수로 후베이성에서 감염된 학생이 등교해 다른 학생에게 신종코로나를 옮겼을 가능성이 있지 않으냐"면서 "교육 당국의 무책임한 공지에 소름이 끼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