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항암제 저항 흑색종, 세포 골격 바꾸는 약점 찾았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영국 런던퀸메리대 연구진, '캔서 셀'에 논문
    "항암제 저항 흑색종, 세포 골격 바꾸는 약점 찾았다"
    피부암의 일종인 악성 흑색종 세포가 항암 치료에 저항할 때는 세포 골격(cytoskeleton)을 스스로 바꾼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결과는, 항암 치료가 잘 듣지 않는 피부암과 다른 유형의 암 치료에 새로운 접근로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

    생명체의 모든 세포에는 세포 골격이 있다.

    막으로 싸인 핵을 가진 진핵세포의 세포 골격은, 미세소관과 필라멘트가 복잡하게 얽힌 네트워크 구조를 형성하며, 세포질 전체에 분포한다.

    영국 런던퀸메리 대학교 과학자들은 관련 논문을 13일(현지시간) 저널 '캔서 셀(Cancer Cell)'에 발표했다.

    온라인(www.eurekalert.org)에 올라온 논문 개요 등에 따르면 흑색종 세포는 두 가지 종류의 세포 골격 단백질의 활성도를 높임으로써 특정 돌연변이 유전자를 겨냥한 면역치료와 항암제에 대한 반응을 중단한다.

    이때 면역치료의 치료 표적은 MARK 경로의 B-RAF 또는 N-Ras 돌연변이이고, 관련된 세포 골격 단백질은 ROCK와 미오신 Ⅱ이다.

    모두 18종의 미오신 단백질 가운데 미오신 Ⅱ는 근육 수축과 세포질 분열에 관여한다.

    연구팀은 이들 단백질이 암세포의 생존과 약물 저항에 핵심적 작용을 한다는 걸 발견했다.

    이전에 이들 단백질은 종양의 전이 과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그러나 흑색종 면역치료 등의 효과를 떨어뜨린다는 건 새로이 밝혀진 것이다.

    이 사실은 흑색종의 전이와 항암 치료 저항이 밀접히 연관됐다는 걸 시사한다.

    암이 어느 정도 공격적인지를 결정하는 데 세포 골격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는 걸 뒷받침하기도 한다.

    악성 흑색종은 환자 맞춤형 면역치료가 가장 많이 쓰이는 암이지만, 약물 저항 때문에 환자의 생존율은 매우 낮다.

    영국에서는 매년 약 1만6천명이 흑생종 진단을 받고, 2천300여 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생쥐 실험 결과, ROCK-미오신 Ⅱ 경로를 차단하면 흑색종 세포의 성장을 억제할 뿐 아니라, 종양 세포를 죽이지 못하는 대식세포와 조절 T세포도 공격할 수 있었다.

    이런 작용은 결국 암에 맞서는 면역력의 강화로 이어졌다.

    논문의 제1 저자인 빅토리아 산츠-모레노 암·세포 생물학 교수는 "암세포가 세포 골격을 바꾸는 똑같은 메커니즘을 이용해, 상이한 치료제를 회피하는 걸 보고 놀랐다"라면서 "하지만 ROCK-미오신 Ⅱ 경로 의존성은 이런 암의 약점이다.

    현재 쓰이는 흑색종 치료법과 ROCK-미오신 Ⅱ 억제제를 함께 쓰면 효과적이라는 게 생쥐 실험에서 드러났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서울시 공무원 문 좁았다…181명 합격, 20대 최다

      서울시가 2025년도 제2회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을 통해 181명을 최종 선발했다. 7급이 131명으로 가장 많았고 합격자 중 20대 비중이 절반에 육박했다. 장애인과 기술계고 졸업(예정)자 등 사회적 배려계층도 27명이 합격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서울시는 7일 2025년도 제2회 서울특별시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최종합격자 181명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시험은 11월 1일 필기시험과 12월 17일부터 3일간 진행된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가렸다. 평균 경쟁률은 58.8대 1로 집계됐다.직급별로는 7급 131명, 9급 23명, 연구·지도사 27명이 선발됐다. 직군별로는 행정직군 71명, 과학기술직군 83명, 연구·지도직군 27명이다.연령대별로는 20대가 84명으로 전체의 46.4%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30대 60명(33.2%), 10대 23명(12.7%), 40대 이상 14명(7.7%) 순이다. 최연소 합격자는 2007년생으로 건축 직렬 9급(기술계고) 모집단위에서 나왔고 최고령 합격자는 1968년생으로 수의 7급 모집단위에서 배출됐다.사회적 약자의 공직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구분모집 결과도 눈에 띈다. 장애인과 기술계고 졸업(예정)을 대상으로 한 구분모집을 통해 전체 합격자의 14.9%에 해당하는 27명이 합격했다. 장애인 구분모집(7급)에서 4명, 기술계고 졸업(예정)자 구분모집(9급)에서 23명이 최종 합격했다.이번 발표로 서울시의 2025년도 지방공무원 공개채용 일정은 모두 마무리됐다. 서울시는 2026년에 총 2회의 공개채용 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다. 2026년 제1회 필기시험은 6월 20일, 제2회는 10월 31일에 각각 치러질 예정이다.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

    2. 2

      손담비, 시동생 '미성년 제자 성폭행 미수' 관련 악플러 대응

      가수 겸 배우 손담비가 피겨 스케이팅 국가대표 출신 이규현의 10대 제자 성폭행 미수 사건과 관련해 악플러 2명을 상대로 제기한 2300만원 배상 소송에서 법원은 각각 30만원, 20만원씩 총 50만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7일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법 민사12단독 이관형 부장판사는 손담비가 2명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이같이 판시했다. 손담비는 다른 악플러 3명에 대해서도 같은 소송을 동시에 제기했지만 이들에 대해선 재판 과정에서 소송을 취하했다.손담비는 2022년 공개 열애 중이던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선수였던 이규혁과 결혼했다. 하지만 이후 이규혁의 친동생이자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 출신인 이규현이 10대 제자를 성폭행하려 한 혐의가 불거진 후 "XX이 강간범 집안에 시집을 갔다", "XX 돈 보고 결혼하더니 꼴 좋다" 등 악플을 받았다.이규현은 2023년 1월 강간미수, 준강제추행, 불법 촬영 등 혐의로 징역 4년 실형을 선고받았다. 당시 재판부는 40시간의 성폭력 프로그램 치료 이수, 10년간의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 취업 제한, 신상정보 공개·고지 등도 명령했다. 그러면서 "당시 18세인 피해자는 범행에 취약한 나이로 정신적인 충격이 상당히 크다"며 "현재도 일상생활이 어렵고 앞으로 선수 생활을 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강간 미수를 부인하고 반성하지 않는 점 등을 고려하면 엄중한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손담비의 악플러에 대한 고소는 소멸시효(가해자를 안 날부터 3년 등)가 지나기 전인 지난해 2월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손담비 측은 재판 과정에서 "악플러들이 모욕적이고 경멸적인 인신공격을 했다

    3. 3

      "주사 안 찔러도 된대"…먹는 위고비, 한국 출시 언제 될까

      주사로만 맞던 노보 노디스크의 비만치료제 위고비가 알약 형태로 미국에 출시되면서 한국 출시 일정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노보 노디스크는 5일(현지시간) 미국 전역에 '먹는 위고비'가 출시됐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GLP)-1 계열 약물을 경구 제형으로 개발한 것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해 12월 22일 체중 감량 및 심혈관 질환 위험 감소를 적응증으로 최초 승인했다. 이후 2주 만에 출시가 이뤄지게 됐다.먹는 위고비가 시장에 나오면서 주사제 중심의 비만치료제가 경구제 형태로 변화하는 '게임 체인저'로서 역할을 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위고비로 가장 먼저 비만 치료에 새로운 시대를 연 노보 노디스크지만, 경쟁사인 일라이 릴리에 선두를 내주면서 작년 힘든 한 해를 보냈는데, 이번 결정으로 시장 판도가 다시 또 크게 요동칠 수 있다는 기대감도 흘러나온다. 실제로 노보 노디스크의 주가는 이날 뉴욕증시에서 장중 한때 5% 넘는 오름세를 보였다.로이터는 경구용 위고비 25㎎의 후기 임상에서 64주 투여 시 평균 체중 감소율이 16.6%로 보고됐다고 전했다. FDA 승인 근거가 된 OASIS 4 임상에 따르면 참가자 3명 중 1명은 20% 이상의 체중을 감량했다. 노보는 해당 효과가 기존 주사제 위고비(2.4㎎)와 유사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노보 노디스크는 승인 발표에서 경구용 위고비가 장기 체중 감량·유지뿐 아니라 특정 조건(비만 및 확립된 심혈관 질환)에서는 주요 심혈관 사건 위험 감소 적응증도 포함한다고 밝혔다.위고비 알약은 1.5㎎, 4㎎, 9㎎, 25㎎ 용량으로 제공된다. 회사는 5일 출시와 함께 초기 용량(1.5㎎, 4㎎)을 현금 결제(self-pay) 환자 대상으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