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P "군사적 위협이나 대만과 추가 단교 추진 전략 가능"
"대만 상황 최대 변수는 '미국'…中, 유화책 펼 가능성도"
"차이잉원 재선 성공에 중국, 대만에 보복 가할 수 있어"
대만 독립 성향의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이 11일 치러진 총통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가운데 중국이 대만에 대한 보복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2일 보도했다.

전날 선거에서 집권 민진당 후보인 차이 총통은 817만 표(57.1%)를 획득해 552만 표(38.6%)를 얻은 국민당 후보 한궈위(韓國瑜) 가오슝 시장을 누르고 역대 최다 득표로 재선에 성공했다.

중국이 내세우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거부하고 독립 성향을 드러내는 차이 총통이 재선함에 따라 중국이 보복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대만 전문가인 미국 웨스턴켄터키대학의 리모시 리치 교수는 "중국이 현재 15개국밖에 남지 않은 대만과의 수교 국가에 압력을 가해 추가 단교를 추진하는 전략을 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2016년 차이 총통이 취임한 후 중국이 이러한 전략을 취하자 엘살바도르, 도미니카공화국, 부르키나파소, 상투메프린시페, 파나마, 솔로몬제도, 키리바시 등 7개국이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과 수교했다.

이에 따라 대만과 외교 관계를 맺은 국가는 불과 15개국으로 줄었으며, 추가 단교가 발생할 경우 국제무대에서 대만의 고립은 더욱 심화할 수 있다.

대만 국립중정대학의 린잉위 교수는 중국 군용기의 대만 위협 비행 등 중국이 대만에 군사적 위협을 가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차이 총통의 취임 후 중국은 대만 인근에서 전투기, 폭격기, 상륙함 등을 동원한 대규모 실전훈련을 하고, 대만해협 상공에서 군용기를 동원한 위협 비행을 하는 등 대만에 대한 군사적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다만 대만에 대한 중국의 보복은 '미국'이라는 변수로 인해 실제 추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스인훙(時殷弘) 중국 인민대 교수는 "중국은 대만에 대한 기존 정책을 강화해 차이 총통에 대응할 수 있겠지만, 문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어떻게 다루느냐"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대만에 대해 적극적인 외교·군사적 지원책을 펴면서 중국의 '마지노선'을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최대 난제는 트럼프 행정부가 대만을 (중국에 맞서는) 인도·태평양 전략에 포함하려고 한다는 점"이라며 "대만은 중국과 미국의 이러한 갈등을 이용해 이익을 취하려고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차이 총통의 재선을 축하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의 성명에 우자오셰(吳釗燮) 대만 외교부장(장관)은 감사를 표하면서 "우리는 앞으로 미국과 더욱 긴밀한 관계를 맺고 나아가게 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대만 정책은 오는 11월 미국 대선과 미·중 무역 협상의 추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중국이 상황 변화에 따라 대만에 유화책을 쓸 가능성도 있다고 진단했다.

린잉위 교수는 "기존의 대만 정책이 실패했다는 것이 분명한 만큼, 중국이 정책 노선을 수정할 가능성도 있다"며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가 얼어붙으면 대만인의 마음도 차가워질 수밖에 없으므로, 중국은 공적 차원에서 양안 교류를 일정 부분 복원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만과 중국이 '하나의 중국'이라는 대원칙에 합의한 이른바 '1992 컨센서스'(92공식·九二共識)를 차이 총통이 사실상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양안 간 공적 교류는 중단된 상태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