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이 탑승한 차량이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주차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탑승한 차량이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주차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을 압수수색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1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은 장환석(59) 당시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이 송철호(71) 현 시장의 선거공약 설계를 도운 것으로 의심하고, 송 시장의 공공병원 등 공약과 관련해 생산한 자료 등을 확보하고 있다.

앞서도 검찰은 지난해 12월 6일과 지난 4일 두 차례에 걸쳐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법무부는 8일 검사장급 간부 32명의 승진·전보 인사를 발표했다.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과 ‘감찰무마’ 의혹 등 수사를 지휘하는 한동훈 반부패강력부장과 박찬호 공공수사부장 등 대검 참모진은 물론, 서울중앙지검장과 서울동부지검장까지 모두 교체되면서 윤 총장의 ‘수족’이 모두 잘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청와대와 관련한 검찰 수사가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그만큼 대한민국 검찰에 대한 불신이 깊었던 것인지 반문하고 싶다”며 “오히려 그렇지 않고 엄정한 법적 기준을 토대로 공정한 수사가 이뤄질 것이라 생각하고, 그렇게 믿는다”고 반박했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9일 오후 추미애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검찰 인사와 관련한 최근 상황에 대해 전화상으로 보고받은 뒤 '윤석열 검찰총장의 장관 지시 불이행'에 대해 조치를 취할 것을 주문했다.

이 총리는 "법무부 장관은 검찰사무의 최고 감독자로서 잘 판단해 이번 일에 필요한 대응을 검토하고 실행하시라"며 검찰총장의 직속 상관은 추미애 장관임을 주지시키는 한편 이번 일에 엄정 대처할 것을 지시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어 "검찰총장이 본분을 망각한 채 사실상 항명한 것"이라며 "엄히 다스려야 할 중대한 공직 기강해이"라고 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 또한 10일 간담회에서 "지검장급의 인사는 대통령의 권한"이라며 "지난 검찰 인사 과정에서 발생한 검찰의 항명은 그냥 넘길 수 있는 일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