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저우젠췬 지리상용차 대표, 권경훈 큐로그룹 회장, 이계인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품소재본부장.   /항저우=최만수  기자
왼쪽부터 저우젠췬 지리상용차 대표, 권경훈 큐로그룹 회장, 이계인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품소재본부장. /항저우=최만수 기자
중국 지리상용차가 국내 전기트럭 시장에 진출한다. 국내 전기자동차 제조사 아이티엔지니어링과 ‘한국형 전기트럭’을 공동 개발하고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해외 판매에 나선다. 택배용 트럭부터 우선 공략할 계획이다.

중국 지리홀딩그룹의 자회사인 저장지리신에너지상용차그룹(지리상용차)은 25일 중국 저장성 항저우시 지리신에너지상용차 연구소에서 아이티엔지니어링,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협약을 맺고 전기상용차 개발 및 해외시장 진출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세 회사는 작년 말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세 회사는 우선 지리자동차의 전기트럭 ‘e200 시리즈’(1t, 2.5t)를 기반으로 한국형 전기트럭을 공동 개발한다. 배터리 공급업체로는 LG화학이 유력하다. 내년 말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후 아이티엔지니어링이 보유하고 있는 전기트럭 관련 기술력을 더해 완성도를 높인 뒤 세계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세계 80여 개국에 네트워크를 갖춘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전기트럭의 해외 판매를 맡는다.

지리상용차는 2.5t 전기트럭을 올해 상반기 중국 시장에서 8000대 판매했다. 저우젠췬 지리상용차 대표는 “이번 협력사업은 지리상용차의 첫 해외 프로젝트로 그룹 내에서도 큰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석주 아이티엔지니어링 사장은 “전기트럭은 도심 내 환경, 소음 공해를 개선할 뿐 아니라 연비도 절감할 수 있어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수요가 클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아이티엔지니어링은 전기차 연구 개발 및 판매를 목적으로 2002년 1월에 설립됐다.

항저우=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