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국무부, 한미 외교장관 통화 알리며 "한일관계 중요성 재확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소미아 종료시한 목전 한일 갈등 해결 및 노력 촉구 관측
    美국무부, 한미 외교장관 통화 알리며 "한일관계 중요성 재확인"
    미 국무부는 21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강경화 외교장관이 전화통화를 통해 한일관계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양국 장관의 전화통화 사실을 알리면서 "(두 장관이) 긴밀한 조율 유지를 약속하고 한일관계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보도자료에서 종료 시한이 만 하루도 남지 않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한일관계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는 표현을 통해 한일 간 갈등 해결 필요성과 이를 위한 노력을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통화에서 어떤 사안이 논의됐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다.

    외교부가 배포한 자료엔 "방위비 분담금 협상 등 한미관계 및 군사정보보호협정을 포함한 한일 간 현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돼 있다.

    국무부 보도자료에는 "양 장관은 한미동맹의 지속적인 강력함에 찬사를 보내고 인도·태평양에서 협력한다는 약속을 되풀이했다"는 내용도 들어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지소미아 23일 0시 종료…막판 극적 변수 나올까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이 23일 0시를 기해 종료된다.일본 정부가 수출 제한 조치를 철회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막판 극적 변수가 없는 한 청와대는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내...

    2. 2

      강경화, 폼페이오와 통화…"지소미아·방위비 등 의견교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1일 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통화를 하고 방위비 분담금 협상 등 한미관계 및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포함한 한일간 현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3. 3

      강경화 "방위비 협상 결렬, 우리 논리가 탄탄했기 때문"

      "동맹의 정신으로 모든 문제 풀어나갈 것"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1일 "방위비 협상이 결렬된 것은 우리의 논리가 탄탄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미국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