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 노동자 재활 돕는 근로복지공단, 외래센터 본격 가동해 맞춤재활 제공
근로복지공단은 산재 노동자 재활을 돕고 이들이 사회와 직업 현장에 안정적으로 복귀하는 것을 돕기 위해 세워진 공공기관이다. 1977년부터 전국 산업단지 밀집 지역 등에 10개 병원을 세워 111개 진료과 2943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으면서 10년 연속 메디컬코리아 대상을 받았다.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 재활전문센터 운영 기관임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재활 전문가 모여 통합 진료

심경우 이사장
심경우 이사장
근로복지공단은 1977년 탄광 밀집 지역인 태백에 첫 병원 문을 열었다. 이후 1979년 창원, 1983년 인천·동해, 1985년 안산·순천·경기, 1988년 정선, 1991년 대전, 2012년 대구병원을 순차적으로 열며 전국에 10개 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근로복지공단은 8개 직영 병원에서 재활전문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더 많은 산재 노동자와 국민들이 편리하게 전문재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올 4월에는 서울 영등포구에 외래재활센터도 열었다.

직영 병원은 국민들에게 의료서비스와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척추센터, 심혈관클리닉, 소화기클리닉, 신경통증클리닉, 내분비내과 등 전문 진료과를 운영하고 있다.

재활전문센터에서는 풍부한 임상 경험이 있는 재활의학 전문의가 근무하며 환자를 정확하게 진단·치료한다. 환자가 병원을 찾으면 물리·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가 참여해 팀 평가 회의를 하고 다학제 재활 통합진료를 한다. 이를 통해 재활치료 계획을 세우고 최적의 재활치료법을 적용해 환자 맞춤형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산재 환자는 물론 국민 누구나 제한 없이 공단 직영병원을 이용할 수 있다. 재활전문센터에는 국내 최대 규모 수중치료센터를 운영하고 무중력보행치료기, 하지로봇보행운동기 등을 갖췄다. 운전 기능을 되살리기 위한 운전재활프로그램, 작업 능력을 평가하고 강화하는 훈련시스템 등을 통해 차별화된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재활프로그램 표준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2015년 7월부터 서울대병원과 합동 진료 및 연구 시스템을 갖춰 산재 의료재활서비스를 표준화했다. 더 나은 재활프로그램을 개발해 산재 근로자들이 사회와 직장에 더 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노동자 위해 외래센터도 열어

산재 노동자들의 신체 기능을 회복하고 이들이 직업에 복귀하는 것을 돕는 데 재활 치료는 상당히 중요하다. 하지만 재활 치료는 수익성이 낮아 민간병원에서 투자를 꺼리는 분야다. 근로복지공단은 산재 노동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올해 처음 외래재활센터를 열었다. 서울 영등포구에 693㎡ 규모로 마련된 외래재활센터에는 재활의학과 전문의 등 20여 명의 전문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사회 복귀를 앞둔 마지막 단계 환자를 중심으로 맞춤형 전문재활프로그램, 심리 재활 및 직업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근로복지공단은 직영병원에 산재관리간호사 200명을 배치해 재활 교육·상담, 진료 정보 제공, 퇴원 환자 재활 지도 등의 통합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환자마다 1 대 1 집중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해 진료 초기부터 사회·직업 복귀를 위한 맞춤형 재활치료를 한다.

장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문재활프로그램도 개발·운영하고 있다. 올 2월부터는 ‘원직장복귀계획서 제출 제도’를 운영해 산재 노동자가 원직장으로 복귀하도록 돕고 있다. 산재 환자들은 지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근로복지공단 병원 안에서 각종 보험급여를 신청하고 심리 및 재활 상담을 할 수 있다. 직업훈련도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심경우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은 “메디컬코리아대상 10년 연속 수상에 걸맞게 앞으로도 재활 치료와 직장·사회 복귀의 원활한 연계 체계를 구축하는 등 세계적 수준의 통합재활서비스 제공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