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만찬을 하며 정국 현안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만찬은 문 대통령이 모친상 조문에 대한 답례 차원에서 마련한 비공식 행사였다. 하지만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예산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을 둘러싼 여야의 대립이 격화하고 집권 후반기를 시작하는 시점과 맞물려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관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초청 만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만찬은 돼지갈비 구이에 막걸리를 곁들여 2시간30분 동안 이어졌다. 왼쪽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오른쪽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관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초청 만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만찬은 돼지갈비 구이에 막걸리를 곁들여 2시간30분 동안 이어졌다. 왼쪽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오른쪽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청와대 제공
청와대 관저로 정당 대표 첫 초청

지난 7월 18일 회동 이후 115일 만에 이뤄진 이날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만남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황교안 자유한국당, 손학규 바른미래당, 심상정 정의당,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부산에 차려진 모친 빈소를 직접 찾아준 당 대표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자리인 만큼 만찬 장소로 ‘관저’를 택했다. 외부 인사를 관저로 들여 식사를 대접하는 것은 역대 정부에서도 흔치 않은 일이다. 통상 관저 일정은 비공개로 진행하는 데다 청와대 참모들도 쉽게 드나들 수 없는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이기 때문이다.

손님을 접대하는 상춘재나 영빈관이 아니라 대통령의 ‘안방’인 관저를 택하면서 특별한 감사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시에 정치적 행사가 아닌 개인적인 만남임을 부각하겠다는 뜻이 담겨 있다는 분석이다. 청와대 측은 “현안을 떠나 모친상을 찾아준 것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관저로 초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만찬은 8시30분께 마무리됐다. 예정된 시간인 2시간을 넘겨 150분간 진행됐다. 만찬 메뉴에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에 따른 소비 위축을 우려해 돼지고기 소비를 장려하자는 뜻으로 돼지갈비 구이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만찬에는 막걸리와 약주 등 두 가지 술이 마련됐다. 이날 준비된 막걸리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추천한 술로 알려졌다.

집권 후반기 ‘협치’ 행보로 시작

공교롭게도 이날은 문 대통령이 임기 반환점을 돈 첫날이다. 문 대통령은 조문에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후반기 국정 운영의 성과를 내기 위해 협치에 힘쓰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또 내년 예산안의 법정시한 내 처리와 국회에 계류 중인 민생·개혁법안의 조속한 처리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탄력근로제 6개월 연장은 노동계도 수용해줘야 한다”며 국회에 계류 중인 법안의 처리를 요청했다. 또 미·북 간 비핵화 협상이 지체되고 있는 것과 관련,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에 공감한다”며 미국과 보조를 맞춰 대응하겠다는 뜻도 전했다고 참석자가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에 대해선 “일본의 경제 침탈과 지소미아에는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선거제 개혁 법안에 대해서도 “국회에서 잘 처리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제1야당인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국정 기조 대전환을 요구했다. 황 대표의 측근인 한 의원은 “의제가 없는 답례 자리라는 설명을 들었기 때문에 구체화된 요구를 준비하지는 않았다”면서도 “임기 반환점을 돈 만큼 지난 2년 반에 대한 평가와 국정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을 것”이라고 했다. 앞서 황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임기 반환점인 전날 열린 장외집회에서 “지금까지 이 정부가 한 일은 경제를 망가뜨리는 일, 민생을 도탄에 빠지게 한 일, 북한 눈치를 보면서 안보를 파탄시킨 일뿐”이라며 “오늘은 국정 반환점이 아니라 전환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소득주도성장의 경제정책 기조를 바꾸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철회할 것을 요청하는 한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등에 대한 반대 의사도 재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역시 경제정책 전환을 촉구했다. 손 대표는 만찬에 앞서 기자들에게 “경제는 시장에 맡기고 기업을 활력있게 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이야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저 사람이면 정부가 우리를 돕겠구나’ 하는 믿음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부총리로 임명해 기업에 믿음을 줘야 한다는 메시지를 던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개혁 드라이브를 강조했다. 정의당은 문재인 정부의 집권 전반기를 “절반의 성공”이라고 평가했다. 정의당 관계자는 “심 대표가 초심으로 돌아가 개혁을 가속화하고 이제는 결과를 내는 정부가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권력 분산 및 국민통합 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분권형 개헌 문제를 거론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평화당 관계자는 전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