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장관이 취임 35일 만에 전격 사퇴를 선언했다. 야권은 이에 대해 환영하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4일 입장문을 통해 “조국이 결국 물러났다. 만시지탄이다. 지난 조국의 35일, 우리 국민들은 참을 수 없는 분노로 이 정권의 위선과 거짓의 진면목을 보았다”고 했다.

황 대표는 “그리고 이제 문재인 대통령의 차례”라면서 “국민적 상처와 분노, 국가적 혼란을 불러온 인사 참사, 사법 파괴, 헌정 유린에 대해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직접 통렬하게 사죄해야 한다. ‘송구스럽다’는 말로 넘어갈 일이 아니다. 대통령 스스로 계파의 수장을 자임하며 국민을 편 가르고 분열을 부추긴 데 대해서도 반성하고 사죄하는 것이 마땅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필귀정”이라며 “그러나 조국 사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동안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을 우습게 여겼던 이 정권이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 사과를 하고 강경론으로 일관하며 국민 분열을 부추긴 청와대 참모들을 경질하는 국정쇄신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조 장관의 고심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검찰 개혁에 대한 집념을 포기하지 않고 추진해온 것을 높이 평가한다”며 보수 야권과는 결이 다른 입장을 밝혔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도 “늦었지만 조 장관의 사퇴 결심을 존중하고 결단에 고마움을 전한다”고 했다.

앞서 조 장관은 "가족 수사로 인하여 국민들께 참으로 송구하였지만, 장관으로 서 단 며칠을 일하더라도 검찰개혁을 위해 마지막 저의 소임은 다하고 사라지겠다는 각오로 하루하루를 감당했다"면서 "그러나 이제 제 역할은 여기까지라 생각한다"고 사퇴를 발표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