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가 추후 북미 실무협상 가능성에 대해 "미국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7일 김 대사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북미 실무협상에 참석했다 귀국을 위해 중국 베이징에 도착한 자리에서 "이번 회담은 욕스럽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2주 후 회담을 진행하느냐'는 질문에 "2주일 만에 온다는 건 무슨 말이냐"고 반문했다. 김 대사는 "미국이 판문점 회동 이후 아무런 셈법을 만들지 못했는데 2주 안에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냐"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이 대화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회담이 진행되느냐 마느냐는 미국 측에 물어보라"면서 "미국이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그 어떤 끔찍한 사변이 차려질 수 있겠는지 누가 알겠느냐"고 말했다.

김 대사는 "두고 보자"는 말도 덧붙였다.

그는 '미국이 어떻게 제안해야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도 "얼마나 준비가 되겠는지 그건 미국 측에 물어보라"고 언급했다. 미국 측에 원하는 바에 대해서도 "미국 측에 제안해놨으니 미국 측에 물어보라"고 말했다.

앞서 북미 실무협상 결렬을 표명했던 김명길 대사는 스톡홀름에서 출발해 러시아 모스크바를 경유하면서 미국 측이 기대한 대로 2주 안에 실무협상을 재개할 수 있을지 매우 의심스럽다고 밝힌 바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