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삼성바이오에피스, 중남미 최대 시장 브라질 진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브렌시스 공급 관련 파트너십 계약… 국내 기업 최초로 공급
    브라질 시장 공략 박차, 10년간 공급 후 로열티 수령 조건
    삼성바이오에피스, 중남미 최대 시장 브라질 진출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중남미 최대 의약품 시장인 브라질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엔브렐 바이오시밀러 '브렌시스'(성분명 에타너셉트)를 공급하는 파트너십(PDP)을 브라질 보건부와 마무리 짓고 브라질에 브렌시스를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체결한 파트너십인 PDP는 브라질 정부가 바이오 제약 산업 발전을 위해 운영하는 정책이다. 글로벌 바이오 제약 회사와 브라질 제약 회사 및 국영 연구기관이 3자간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일정 기간 글로벌 바이오 제약 회사는 제품 생산기술을 브라질 제약회사 및 연구기관에 전수하면서 제품을 공급하게 된다.

    브라질에서는 엔브렐을 포함해 휴미라(성분명 아달리무맙), 레미케이드(성분명 인플릭시맙) 등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90% 이상이 PDP를 통해 공급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제품 생산기술을 전수하는 조건으로 브라질 제약사인 바이오노비스(Bionovis), 브라질 보건부 국영재단 산하 연구기관인 바이오맹귀노스와 3자간 계약을 체결했다. 최초 10년동안 브렌시스를 공급하고 이후 10년은 매출액의 일정 부분에 대해 로열티를 받게 된다. 국내기업으로서는 최초로 브라질에서 파트너십(PDP)을 통해 시장에 제품을 공급하는 사례다.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프로세스 혁신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수준의 연구개발(R&D) 역량을 인정받게 됐다"며 "중남미 최대 시장인 브라질에서 고품질의 바이오의약품을 통한 치료 기회가 더욱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브라질은 중남미 최대 의약품 시장으로 지난 5년 간 연평균 9.5%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021년에는 시장 규모가 29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바이오의약품 시장은 전체 의약품 시장의 약 22%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해 브라질의 에타너셉트 성분 의약품 매출은 약 1억4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브라질에서 2017년 브렌시스의 판매 허가를 받았으며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인 '렌플렉시스'(성분명 인플릭시맙)는 지난해,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온트루잔트(성분명 트라스트주맙)는 올해 5월 판매 허가를 받았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글로벌 시장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1월엔 세계 2위 제약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시장 진출 계획을 발표했따. 중국 최대 바이오 제약회사 중 하나인 3S바이오(대표 로우 징), 중국 최대 헬스케어 벤처펀드 운용사인 C-브릿지(대표 푸 웨이)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고 중국 내 임상, 인허가 및 상업화를 협업하고 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에이디텍, 신기술 적용한 병원용 임신진단제품 출시

      바이오벤처 에이디텍은 병원용 임신테스트기 'hCG-2 RAPID KIT'를 출시한다고 10일 밝혔다.장진동 대표는 1991년 유한양행 연구원을 시작으로 27년 동안 임신진단 관련 연구개발에 매진해 왔다...

    2. 2

      셀트리온 '허쥬마' 캐나다 시판허가 획득

      셀트리온은 현지시간 6일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로부터 유방암·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Herzuma)' 시판 허가를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허쥬마는 트라스투주맙...

    3. 3

      [KBIC 2019] 싸이토젠 "액체생검 기술로 항암제 개발 리스크 줄인다"

      “싸이토젠의 순환종양세포(CTC) 기반 액체생검 기술은 항암제 개발사들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액체생검 전문 바이오기업인 싸이토젠의 유인철 전무는 지난달 말 서울 용산 서울드래곤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