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비건, 북미협상 실패시 '韓日 핵무장 검토' 거론…北中 동시압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키신저 인용하며 "韓日 등서 어떤 시점에 핵능력 재고 목소리 나올 것" 경고
    북미협상 실패 위험성 부각하며 北에 협상재개·中에 재개지원 역할 강력 촉구
    비건, 북미협상 실패시 '韓日 핵무장 검토' 거론…北中 동시압박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6일(현지시간) 북미 협상 실패시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국가의 핵무장 검토 가능성을 거론했다.

    북미 실무협상이 좀처럼 재개 조짐을 보이지 않는 가운데 협상 실패 상황의 위험성을 부각, 북한에 협상 재개를 촉구하는 한편 한일의 핵무장에 누구보다 민감하게 반응할 중국에 추가적 역할을 압박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비건 대표는 이날 모교인 미 미시간대 강연에서 헨리 키신저 전 미 국무장관과의 대화를 소개하며 "키신저 박사는 우리가 오늘날 북한의 핵무기 제거를 위해 일하고 있으나 이런 노력이 실패하면 이후에는 아시아 지역의 핵확산 도전에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웃 국가를 위협할 능력을 보유한 북한은 50년 넘게 구축된 비확산 국제규범을 깨뜨리는 위험을 무릅쓰는 것"이라며 "아시아의 많은 국가가 핵무기 개발을 위한 과학적 수단과 기술적 능력을 갖고 있는 와중"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들(아시아국가)은 그런 (핵)무기 보유가 그들의 안보와 국민에게 더 많은 위험을 창출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해온 것"이라며 "일본이나 한국 같은 동맹들은 부분적으로 미국과의 동맹관계에 포함된 확장 억지에 대한 신뢰로 핵무기 프로그램을 그만둔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하지만 그런 (핵)무기가 그들의 영토에서 단지 단거리 탄도미사일 비행 거리에 있다면 얼마나 오래 이런 확신이 지속하겠느냐"라며 "어떤 시점에 한국이나 일본, 여타 아시아국가에서 그들의 핵능력에 대해 재고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목소리가 나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그 지역 국가들이 새롭고 더 위험한 전략적 선택을 검토하도록 압박하는 결과를 피하려면 우리는 동아시아의 동맹과 파트너로서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제시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늘 실패에는 결과가 따른다.

    나는 국제사회가 이 일에 실패하면 북한이 아시아에서 마지막 핵보유국이 아닐 것이라는 키신저 박사의 말이 맞을까 우려된다"면서 북한에 협상 개시를 촉구했다.

    비건 대표가 키신저 전 장관의 발언을 인용하는 방식이기는 하지만 아시아 국가의 핵무장 가능성까지 공개 언급한 것은 북미 협상이 실패로 돌아갈 경우의 위험성을 부각하며 북한에 협상을 압박하는 한편 국제사회에 북미 협상 재개를 위한 노력 강화를 촉구하는 차원으로 관측된다.

    특히 북한의 강력한 우방이자 한국과 일본 등의 핵무장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중국을 겨냥해 북미 협상 재개를 위한 추가적 노력을 강도 높게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비건 "北 WMD고수 용납못해…북미 적대극복 협력" 협상복귀 촉구

      "트럼프, '향후 1년간 중대진전' 전념"…"적대청산 선언할 조치 신속합의 가능""北 WMD 지속개발, 국제규범에 대한 반항·제재 위반"…압박·경고도"...

    2. 2

      통일부, 북미협상 재개 지연에 "상황 보면서 필요한 대처"

      北매체 통일부 거론 비난엔 "한미연습·무기반입 비난 연장선 파악"통일부는 3일 북미실무협상이 지연되고 그에 따른 남북관계 답보 상태도 지속되는 데 대해 "상황을 보면서 어떻게 대처할지 결정하겠단 입장"이...

    3. 3

      "北 이용호 내달 유엔총회 불참"…美·北 협상재개 늦춰지나

      이용호 북한 외무상이 오는 9월 열릴 유엔총회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뉴스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이 외무상이 최근 유엔총회에 오지 않는다고 알려졌으며, 이유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