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자신이 '왜 사퇴하지 않는가'에 대해 해명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전격적으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각종 의혹을 부인하며 청문정국 정면 돌파를 시도했다.

조 후보자는 "사법개혁 검찰 개혁 등이 민정실의 과제였다"면서 "문 정부 핵심과제가 권력기관 개혁이었다. 대통령의 국정 철학이 뭔지를 청와대 근무 통해서 다른 분들보다 알게 됐고 실제 구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지 민정수석에 있으면서 일정한 경험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장관으로 임명되면 해보려고 한다"면서 "임명 안된다면 자연인으로 돌아가 가족 돌보며 경험 돌아보고 글을 쓸 것이다"라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조국 '다시 시작하는 기자간담회' (사진=연합뉴스)
조국 '다시 시작하는 기자간담회' (사진=연합뉴스)
조 후보자는 "민정수석으로, 지식인으로 해온 일과 고민을 종합해서 마무리하겠다. 그것이 저의 유일한 장점이다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지지율 하락에 대해서는 "대통령과 정부에게 누를 끼친 것 생각해봤다. 간단히 그만두는 것과 엄청난 고통과 부담을 안고 그 일을 하는 것이 있다"면서 "후자가 책임을 제대로 지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그래서 이 자리(기자간담회)에 와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조 후보자는 검찰 개혁의 적기가 왔다면서 '임무'를 다하고 싶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문재인정부 두 번째 법무부 장관으로 대통령께 지명 받은 것은 새로운 시대의 법무부 장관 역할을 다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였다"며 "가벼이 처신할 수 없는 위치에 저는 서게 됐다. 개인으로 선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개혁법안이 올라가 있고, 검찰 역시 반대하지 않고 있다"며 "지금이 검찰개혁 호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조목조목 짚었다. 조 후보자는 "한국의 검찰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어떤 나라보다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며 "수사권과 기소권 모두 갖고 있고, 민주적 통제장치 역시 없다"고 설명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굳은 표정으로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굳은 표정으로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검찰 수사의 공정성과 중립성에 대한 많은 비판이 있어 오지 않았냐"며 "제가 검찰개혁의 논쟁 속에 오래 일해온 만큼, 개혁을 마무리하고 시민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말했다.

송재욱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가족이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검찰개혁이 가능하겠냐"는 한 언론의 질문에 "조 후보자는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어 보겠다'고 호언장담했다"면서 "한계와 단점을 다 알고 있으면서도 왜 조국이냐는 질문에는 자신의 소명이라는 4차원적 답변을 남겼다"고 비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